구글애널리틱스4 (GA4) 로 업그레이드 해야 하나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구글애널리틱스4 (GA4)는 웹사이트 트래픽을 추적하고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구글의 디지털 분석 서비스입니다.
웹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분석 플랫폼이며, 우리는 구글애널리틱스4 (GA4) 가 없으면 완전히 데이터 분석에 대한 부분을 놓치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구글애널리틱스4 (GA4) 를 이를 통해 사이트 방문자가 어디에서 왔는지, 어떻게 이동하고 사이트 및 콘텐츠와 상호 작용하는지, 어떤 마케팅 노력이 효과가 있는지 여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구글애널리틱스4 (GA4) 는 대부분의 조직에서 데이터 분석에 대해 기본적인 역할을 하여 정보에 입각한 전략적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목차.
1. 구글애널리틱스4 (GA4) 란?
일반적으로 GA4라고 하는 구글애널리틱스4 (GA4) 는 구글의 분석 플랫폼의 4번째이자 최신 버전입니다
GA4는 기술적으로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2020년 10월에 공식 출시됨) 구글은 지난 18개월 동안 라이브 제품에 대한 개발을 계속했습니다.
얼리 어답터를 위한 과정에서 많은 이견이 있었지만 이 버전은 이제 전세계 모든 웹사이트가 맞이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구글은 2023 년 7월 1일에 유니버설애널리틱스 (UA) 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즉, 유니버설애널리틱스 (UA) 에서 추적하는 모든 분석이 2023년 7월에 사라집니다 .
즉, GA4로 전환할 때부터 비교할 데이터만 갖게 됩니다.
2. 구글애널리틱스4 (GA4) 는 유니버설애널리틱스 (UA)와 어떻게 다른가요?
GA4는 우리가 알고 있는 구글애널리틱스 (GA) 를 완전히 바꿔 놓았습니다.
UA 와 GA4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야 할 가장 큰 변경 사항을 적어 보았습니다.
2.1 데이터 모델
GA4는 데이터 수집 방식을 전환하여 개별 사용자 여정을 추적하는 데 중점을 두므로 사용자가 웹 속성을 통해 이동하고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데이터를 더 쉽게 수집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UA) 는 세션(Session) 모델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GA4 는 사용자 및 이벤트 에 중점을 둔 데이터 배열 및 데이터 구조에 대해 매우 다른 접근 방식을 사용 합니다.
이제 각 사용자 상호 작용은 이벤트 모델에서 독립 실행형 이벤트로 추적됩니다.
이는 구글 애널리틱스 (GA) 가 사용자의 중복을 더 잘 제거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궁극적으로 GA4는 트래픽보다 전환에 집중하기를 바랍니다.
2.2 사용자 인터페이스 변경 사항
GA4는 사용자가 유니버설애널리틱스 (UA) 에서 가능했던 것보다 더 쉽게 데이터의 추세와 불규칙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간소화된 보고 인터페이스를 제공 합니다.
새 인터페이스는 학습 하기에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다르게 추적되므로 보고서 역시 달라집니다.
이전에 보던 보고서가 이제 구글애널리틱스4 (GA4) 대시보드 내에서 다양한 형식과 다른 영역으로 표시됩니다.
2.3 향상된 이벤트 추적
유니버설애널리틱스 (UA) 에서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 내에서 특정 사용자 행동을 추적하려면 구글태그관리자 (GTM) 가 필요했습니다.
구글태그관리자 (GTM) 가 없으면 유니버설애널리틱스 (UA) 는 누군가가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를 봤다는 것만 알려주고 버튼을 클릭했는지, 스크롤한 정도, 캐러셀을 통해 클릭했는지 등은 알려주지 않습니다.
이러한 특정 이벤트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구글태그관리자 (GTM) 로 구현해야 했습니다.
GA4에서는 파일 다운로드, 스크롤 깊이 및 외부 링크 클릭과 같은 이벤트 가 이제 기본적으로 추적됩니다.
조직 및 데이터 수집 요구 사항과 관련된 맞춤 이벤트를 추적하려면 여전히 구글 태그 관리자가 필요하지만 GA4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향상된 이벤트 추적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GA4를 사용하면 앱과 웹사이트의 데이터를 혼합할 수 있습니다 .
이는 단일 속성과 구글애널리틱스4 (GA4) 의 데이터 스트림을 통해 발생 합니다.
3. UA 에서 GA4 로 업그레이드를 꼭 해야 하나요?
먼저, 답변을 드리자면 바로 “오늘” 부터 하셔야 합니다.
이유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 “결국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최근 2023년 7월 1일에 유니버설애널리틱스 (UA) 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 2023년 7월이 되면 유니버설애널리틱스 (UA) 의 분석이 사라질 것이므로 최소 1년치의 데이터를 원한다면 지금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 이벤트 추적을 다시 실행하고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를 업데이트하고 새 보고서를 개발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 설정해야 하는 모든 보고서가 없는 경우에도 GA4에 데이터가 많을수록 더 좋습니다.
- 유니버설애널리틱스 (UA) 에서 GA4로 데이터를 이동할 수 없으므로 지금 GA4에서 수집을 시작해야 합니다!
※ 디애널리틱스는 GA4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께 무료로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FAQ
구글애널리틱스4 (GA4) 업그레이드 시점은 언제가 좋을까요?
가능하다면 지금 바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UA)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4 (GA4)로 데이터 이전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GA4 데이터를 지금부터 수집해서 향후, 기간 비교 시 사용할 수 있게 데이터를 적재해야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GA4) 설정 시 유니버설애널리틱스 (UA) 설정과 충돌되지 않을까요?
아닙니다. UA 버전과 GA4 버전은 서로 충돌 되지 않습니다.
구글에서도 두 버전 데이터를 함께 수집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두 버전의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웹페이지에 함께 삽입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