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전환율 확인 방법
이전에 전자상거래 전환율 이라는 측정항목이 있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GA4)에서는 이러한 측정항목을 사용할 수 없지만 보고서에서 확인은 가능합니다.
이 글에서는 GA4 표준 보고서 및 탐색 분석 보고서에서 전자상거래 전환율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전자상거래 전환율 : 표준 보고서
GA4의 전환율은 기본적으로 보고서에 표시되지 않으므로 직접 추가해야 합니다.
① [트래픽 획득 보고서]를 열고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연필 아이콘을 클릭합니다(보고서 사용자 지정)
① [측정항목]을 클릭합니다.
현재 설정되어 있는 측정항목 목록이 출력됩니다.
① 하단에서 [측정항목 추가]를 선택합니다.
② 팝업창에서 [세션 전환율]을 찾아서 선택합니다.
① [세션 전환율]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적용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트래픽 획득 보고서] 에서 가장 오른쪽 끝에 [세션 전환율] 측정항목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세션 전환율] 필터를 보면 처음에는 [모든 이벤트] 필터로 표시됩니다. 이 부분을 클릭하셔서 [purchase] 필터로 변경하시면 전자상거래 구매 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purchase] 필터를 적용시켜서 표시되는 전자상거래 전환율 정보 입니다.
2. 전자상거래 전환율 : 탐색 분석
지금까지 표준 보고서에 측정항목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번엔 [탐색 분석]에서 전환율 측정항목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표준 보고서 보다는 확인하는 방법이 복잡하지만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함께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탐색] > [비어 있음] 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변수] 영역에서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추가합니다.
① [+]를 클릭해서 아래의 [측정기준]을 추가합니다.
- [이벤트 이름] 측정기준
- [세션 소스/매체] 측정기준
② [+]를 클릭해서 아래의 [측정항목]을 추가합니다.
- [세션 전환율] 측정항목
① [행] 영역에서 [세션 소스/매체] 측정기준을 추가합니다.
② [값] 영역에서 [세션 전환율] 측정항목을 추가합니다.
✲ 이 보고서에서 약간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림 8] 처럼 설정하고 적용하면 ” 모든 전환 “이 포함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구매 전환율을 보기위해 보고서를 작성했기 때문에 구매 전환율만 표시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필터를 만들어야 합니다.
① [필터] 영역을 클릭해서 [이벤트 이름]을 선택합니다.
② [검색 유형 선택]에서 [다음 정규 표현식과 일치함]을 선택합니다.
③ [정규식 입력]에서 ” session_start|purchase ” 를 입력합니다.
여기서 session_start를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필터는 모든 세션(전환율 계산)을 포함하지만 구매 이벤트만 전환으로 사용합니다.
[필터]를 설정하면 [그림 10]과 같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전체적으로 보고서를 작성하여 확인하고 싶으시면 아래의 측정항목을 추가하여 한번에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세션수
- 총 사용자
- 전자상거래 구매
- 세션 전환율
- 전자상거래 수익
3. GA4 전자상거래 전환율 정리
GA4 보고서 (표준 보고서 및 탐색 분석) 에서 측정항목을 추가하여 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편한것은 표준 보고서 입니다. 세션 전환율 측정항목을 추가한 다음 해당 측정항목에서 [purchase] 이벤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반면, 탐색 분석에서는 session_start 및 purchase 이벤트만 포함하도록 필터를 추가해야 합니다.
purchase 이벤트만 필터링하면 구매가 발생한 세션만 포함됩니다. 즉, 모든 행에서 세션 전환율이 100%가 표시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전자상거래 전환율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디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강의를 수강하시면 GA4를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FAQ
좋은 전자상거래 전환율은 어느정도 될까요?
중소 쇼핑몰 기준 평균 전자상거래 전환율은 1.5 ~ 2% 정도 됩니다. 전환율은 쇼핑몰 데이터 분석 시 KPI에 빠지지 않는 데이터 입니다. 그만큼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에 항상 체크하고 분석해야하는 항목입니다.
GA4의 전자상거래 목표란 무엇일까요?
GA4에서는 목표와 전자상거래가 구분되지 않습니다. GA4 이벤트를 통해 모든 전환을 측정합니다. GA4 이벤트는 사용자가 사이트 또는 앱과 상호작용할 때 트리거 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성공에 기여하는 모든 이벤트를 전환으로 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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