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GA4 vs GTM)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이번 포스팅은 ” 구글태그관리자를 활용한 이벤트 “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2013년 초에 구글태그관리자 (GTM)에 대해서 처음 들었을 때 무엇에 쓰는 물건인지 궁금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이해하기 힘들었지만 자연스럽게 구글 태그 매니저 (GTM)이 무엇인지에 대한 궁금증이 계속 생겼습니다.
자~ 그럼, 구글애널리틱스4 (GA4) 이벤트와 구글 태그 관리자 (GTM) 이벤트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이 차이점에 대해 분석 툴 공부를 시작하시는 분들 역시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 포스트에서 구글 태그 관리자 (GTM)와 구글 애널리틱스 (GA)를 비교하고 주요 차이점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목차.
1. 구글애널리틱스4 (GA4)에 대해서…
구글애널리틱스4 (GA4)의 주요 목적은 데이터를 추적하고 저장하며 웹사이트에 대한 보고서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어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귀하의 웹사이트를 방문했습니까?
- 고객들은 어느 지역에서 접속하고 있습니까?
- 세션당 몇 페이지를 보고 있습니까?
- 얼마나 많은 방문자가 웹사이트에서 이탈 했을까요?
- 어떤 페이지가 가장 인기가 있을까요?
구글애널리틱스4 (GA4)가 이러한 사용자 상호작용을 추적할 수 있는 주요 방법은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배치되어야 하는 추적 코드 ( GA Javascript 코드 스니펫 이라고도 함 )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사이트에서 상호작용(예: 페이지뷰)이 발생하면 Javascript 스니펫이 해당 데이터를 구글애널리틱스4 (GA4)로 보냅니다.
모든 웹사이트에 구글애널리틱스4 (GA4) 태그를 추가하고 페이지 뷰, 이탈률, 세션 시간, 추천 등과 같은 일반 정보를 추적하려는 경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구성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 되고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웹사이트/앱에서 특정 기능을 사용하는지 추적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판매 데이터 추적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이 경우 방문자가 웹사이트에서 특정 작업을 완료할 때만 데이터를 보내는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인 맞춤 태그를 추가해야 합니다.
개발자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개발자 역시 시간이 없는 관계로 마케팅 태그를 설정하고 실행할 수 있을 때까지 몇 주 또는 몇 달이 걸릴 수 있습니다.
2. 구글태그관리자 (GTM)로 해결할 수 있다.
구글태그관리자 (GTM)를 사용하면 특정 태그가 실행되어야 하는 시기에 대한 규칙을 정의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복잡한 태그를 더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먼저, 구글태그관리자 (GTM)에 대한 간략하게 개요를 살펴보겠습니다.
구글태그관리자 (GTM)는 웹사이트에 다양한 유형의 코드(태그)를 배포할 수 있는 구글의 무료 소프트웨어입니다.
태그의 좋은 예로는 구글애널리틱스4 (GA4)의 추적 코드, 이벤트 코드, 구글애즈 (Ads) 전환 스크립트 및 리마케팅 태그가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 정의 코드를 포함하여 구글태그관리자 (GTM)를 사용하여 웹사이트에 추가할 수 있는 더 많은 유형의 코드가 있습니다.
구글태그관리자 (GTM)는 구글애널리틱스4 (GA4)를 대체하지 않습니다.
대신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구글애널리틱스4 (GA4) 추적 코드(태그)를 쉽게 추가하고, 이벤트 코드 스니펫을 배포하고, 각 코드가 실행되어야 할 때 규칙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구글태그관리자 (GTM) 이전에는 일반적으로 웹 개발자가 각 페이지에 GA4 추적 코드를 하드 코딩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수백개의 이벤트 코드 역시 유지/업데이트를 위해 많은 시간을 소비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구글태그관리자 (GTM)는 모든 태그가 GTM 계정이라는 한 곳에 저장되기 때문에 이 문제를 해결합니다.
구글태그관리자 (GTM)를 사용하면 태그를 테스트하여 올바른 페이지를 로드하거나 특정 버튼을 클릭할 때 태그가 실행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큰 이점은 웹사이트의 소스 코드를 실제로 변경하지 않고도 태그와 작동 방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태그관리자 (GTM)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태그를 편집하고 버튼 클릭으로 변경 사항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GA4)는 구글 태그 관리자와 호환되는 유일한 태그가 아닙니다. 다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구글애즈 (Google Ads) 전환 태그
- 구글애즈 (Google Ads) 리마케팅 태그
- 페이스북 픽셀 코드
- 기타 모든 맞춤 HTML / 자바스크립트 코드
3. 구글 애널리틱스 (GA)와 구글 태그 관리자 (GTM)의 이벤트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이 두가지 툴은 서로 다른 목적을 수행하는 툴입니다.
구글태그관리자 (GTM)를 사용하면 웹사이트에서 다양한 자바스크립트 추적 코드(태그 라고도 함) 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GA4) 추적 코드는 이러한 태그 중 하나이고 보고서를 제공하는 분석 도구입니다.
하지만, 구글태그관리자 (GTM)에는 보고 기능이 없고 웹사이트에서 다른 마케팅/분석 도구(GA4 포함)로 데이터를 보냅니다.
구글태그관리자 (GTM)를 사용하고 싶지 않아도 문제는 없지만, 계속해서 웹사이트의 소스 코드에 직접 구글애널리틱스4 (GA4) 추적 코드 및 이벤트 코드를 직접 삽입해야 할 것입니다.
3.1 예시
구글태그관리자 (GTM)는 기본 구글애널리틱스4 (GA4) 태그 템플릿을 제공하므로 설정이 매우 쉽습니다.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실제 적용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구글 태그 관리자 (GTM)을 설치한 후 태그로 이동
- [새로 만들기] 클릭합니다.
- [태그 구성]을 클릭하고 태그 탬플릿 선택 – 구글 애널리틱스 4 구성
- GA4 데이터 스트림의 측정 ID 붙여 넣습니다.
- 트리거 섹션을 클릭합니다.
- [All Pages]를 선택합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 (GTM)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GA) 페이지뷰 태그를 생성했습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 (GTM) 컨테이너 스니펫이 설치된 모든 페이지의 페이지뷰를 추적합니다.
모든 페이지뷰는 구글 애널리틱스 (GA) 속성으로 전송됩니다.
만약, 향상된 측정을 활성화한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 4 (GA4)는 다른 이벤트도 자동으로 추적합니다.
4. 구글태그관리자 (GTM)와 구글애널리틱스4 (GA4) : 이벤트
구글애널리틱스4 (GA4)에서 이벤트는 다양한 보고서(예: 참여 > 이벤트 )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웹페이지에서 발생한 상호작용 (예 : 페이지뷰, 클릭 등)을 나타냅니다. 이 보고서의 데이터는 웹사이트에서 구글애널리틱스4 (GA4) 서버로 전송된 이벤트 조회수에서 카운팅 됩니다.
구글태그관리자 (GTM)와 같은 태그 관리 시스템이 생기기 전에는 웹사이트에 배치된 작은 자바스크립트 코드로 이벤트 조회를 시작해야 했습니다.
아래의 예시는 이전 방식의 이벤트 조회 입니다.
이 코드 스니펫에는 이벤트 이름과 매개변수 메서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 특정 작업이 발생한 후(예: 사용자 로그인) 구글애널리틱스4 (GA4) 이벤트가 실행되고 해당 데이터가 구글애널리틱스4 (GA4)로 전달됩니다.
그런 다음 구글애널리틱스4 (GA4) DebugView 및 다른 보고서에서 해당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구글태그관리자 (GTM) 이벤트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를 확인하려면 구글태그관리자 (GTM) 인터페이스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미리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미리보기 및 디버그 모드를 활성화 해야 합니다.
미리보기 및 디버그 모드를 활성화하면 새 탭에서 열리고 웹사이트가 별도의 브라우저 탭/창에 로드됩니다.
미리보기 모드가 활성화되면 미리보기 모드의 탭으로 이동, 실행 상태 및 처리 중인 데이터를 포함하여 태그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및 디버그 콘솔의 왼쪽에 몇 가지 정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예: Container Loaded, Window Loaded )
이는 구글태그관리자 (GTM) 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구글태그관리자 (GTM) 이벤트를 기반으로 태그(다양한 마케팅 도구의 스크립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정의 목록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Container Loaded (컨테이너 로드) – 구글태그관리자 이벤트는 구글애널리틱스4 (GA4) 구성 태그를 실행하는 트리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Link Click (링크 클릭) – 링크가 있는 특정 요소를 클릭할 때 발생합니다.
Form Submission (양식 제출) – 구글태그관리자 (GTM) 이벤트 (방문자가 회원가입 또는 상담신청 등 양식 제출 시)는 다른 구글애널리틱스 4 (GA4) 이벤트 (제출된 양식의 데이터가 포함된 이벤트를 GA 보고서로 전송) 태그를 트리거 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구글태그관리자 (GTM) 이벤트는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 (페이지뷰, 클릭, 스크롤 등)으로 구글태그관리자 (GTM)에서 감지한 다음 데이터 영역에 배치합니다.
웹사이트의 상호작용은 추적 태그(스크립트)를 실행하는 트리거(조건)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 Facebook Pixel , Google Analytics 이벤트, Mixpanel 이벤트, Google Ads 태그 등)
구글태그관리자 (GTM)는 구글애널리틱스4 (GA4) 연결 시 중개자 역할을 담당합니다.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 (페이지뷰, 클릭, 스크롤 등)을 관찰하고 구글태그관리자 (GTM) 이벤트를 생성한 다음 태그를 실행하는 데 사용합니다. (예: Google Analytics 이벤트)
5. 구글애널리틱스4 (GA4) 이벤트 전환 설정 방법
구글애널리틱스4 (GA4) 목표 설정은 구글태그관리자 (GTM)로 어떻게 구성해야 할까요?
GTM과 GA의 관계와 관련하여 구글태그관리자 (GTM)는 다양한 상호작용(페이지 보기, 이벤트 등)을 구글애널리틱스4 (GA4)로 보내는 데이터 전송 방법입니다.
이러한 상호작용 중 일부는 다른 것보다 더 중요하며(예: 뉴스레터 구독 또는 ‘주문 확인’ 페이지 방문) 이를 전환이라고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GA4)로 작업하는 경우 [구성] > [이벤트]로 이동하여 가장 중요한 이벤트를 전환으로 표시해야 합니다.
즉, 구글애널리틱스4 (GA4)에 일부 상호작용(GA4로 전송됨)이 비즈니스에 더 가치가 있다고 알려주게 됩니다.
사실, 그 상호작용이 구글태그관리자 (GTM)를 통해서든, 웹사이트의 코드에서든 상관없이 구글애널리틱스4 (GA4)로 전송된 방식은 중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어느 방식을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전환/목표는 구글애널리틱스4 인터페이스에서 구성된 가치 있는 상호작용 이라는 것입니다.
6. 구글태그관리자 (GTM) 이벤트 vs 구글애널리틱스4 (GA4) 이벤트 : 결론
결론적으로 구글애널리틱스4 (GA4)는 사이트 활동에 대한 보고서를 제공하는 분석 도구입니다.
GTM 은 정의된 규칙에 따라 추적 코드를 실행하는 도구입니다.
결국 사이트에 구글애널리틱스4 (GA4) 코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사이트에 구글 태그 관리자 (GTM) 코드를 구현하고 GTM을 사용하여 구글애널리틱스4 (GA4) 코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구글태그관리자 (GTM)와 구글애널리틱스4 (GA4)를 비교할 때 한 번 더 강조해야 할 사항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구글 태그 관리자 (GTM)는 구글 애널리틱스 (GA)를 대체하지 않습니다.
- 대신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구글 애널리틱스 (GA) 추적 코드(태그)를 쉽게 추가하고, 구글 애널리틱스 (GA) 코드 스니펫을 배포하고, 각 태그가 실행되어야 할 때 규칙을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구글 태그 관리자 (GTM)는 모든 웹사이트에서 디지털 분석을 구현하는 중계자 입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 또는 이벤트를 추가하려는 경우 웹사이트의 코드를 지속적으로 변경할 필요가 없으므로 구글 태그 관리자 (GTM)와 함께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 구글 태그 관리자 (GTM)는 구글 애널리틱스 (GA) 없이 존재할 수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 개발자는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를 웹사이트에 직접 하드 코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변경 사항을 게시해야 하는 경우 개발자만 여기에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글 태그 관리자 (GTM)를 사용하면 구글 애널리틱스 (GA) 추적 코드를 직접 추가/편집/제거할 수 있습니다.
- 또한 구글 태그 관리자 (GTM)를 사용하여 Facebook, Google Ads 또는 기타 추적 스크립트를 웹사이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 구글 태그 관리자 (GTM)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GA) 목표/전환을 생성할 수 없습니다.
- 구글 태그 관리자 (GTM)는 이벤트를 구글 애널리틱스 (GA)로 보냅니다. 목표/전환은 구글 애널리틱스 (GA) 내에서 구성됩니다.
FAQ
구글태그관리자 (GTM) 이벤트 설정 시 개발 지식이 있어야 할까요?
초반에는 개발 지식이 없이도 구글 태그 관리자 (GTM)를 이용할 수 있으나 좀 더 깊숙하게 사용하려면 개발 지식이 필요합니다.
예를들면, 전자상거래 추적 코드를 구글 태그 관리자 (GTM)를 사용하여 설정하려면 Javascript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물론, 실무에서 개발 지원이 가능하다면 상관없다고 생각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GA) 이벤트 설정 시 반드시 구글태그관리자 (GTM)을 사용해야 하나요?
본문에서도 설명드렸지만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향후 유지/관리를 위해서는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생각보다 작업할 양이 많아서 구글 태그 관리자 (GTM)를 사용하지 않으면 설정 시 많은 시간을 소비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