획득 보고서 가이드-1
이번 글은 ” 획득 보고서 ” 에 대한 내용으로 말씀드립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GA4) 를 활용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방문자가 어디에서 왔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GA4)에서 이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지만 구글애널리틱스4 (GA4) 이전 버전인 유니버셜애널리틱스(UA)와 비교하면 약간 당황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GA4 획득 보고서를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마지막에는 이러한 보고서를 더 빠르게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가지 Tip을 공유하겠습니다.
목차.
1. 획득 보고서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구글애널리틱스4 (GA4)에서 중요한 보고서 중 하나인 “획득 보고서”는 고객 유입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 입니다.
광고를 통해서 얼마나 유입 되었는지, 내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 얼마나 유입 되었는지, 검색을 통해서 얼마나 유입되었는지 등 유입 트래픽에 관련된 데이터는 모두 획득 보고서에서 확인하게 됩니다.
그럼 획득 보고서가 왜 이렇게 중요한 걸까요? 아래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1 충성도 높은 고객을 식별
“충성도 높은 고객” 이란 어떤 고객일까요?
이 고객의 기준은 여러분들께서 만드셔야 합니다.
“우리 회사 고객들 중 평균 결제금액 보다 2배 결제금액으로 결제하는 고객을 충성도 높은 고객으로 선정합니다.”
“우리 회사는 고객들 중 평균 방문횟수 보다 2배 높은 횟수로 방문하는 고객을 충성도 높은 고객으로 선정합니다.”
1.2 비즈니스의 약점을 발견
“가장 좋은 것” 에 집중하는 대신 “최악의 것” 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수정해야 할 약점을 발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월 방문자가 1,000명 이상이지만 전환율이 평균보다 낮은 트래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트래픽은 많지만 참여율이 낮은 트래픽 소스일 수 있습니다.
이는 렌딩페이지가 방문자의 기대를 충족하지 못했음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2. 획득 보고서 개요
[보고서] > [획득]으로 이동하여 보고서 리스트를 확인합니다.
[획득]에는 기본적으로 3가지 메뉴가 있습니다.
[획득 개요]는 웹사이트 트래픽의 진행 상황에 대한 대시보드 입니다.
많은 위젯과 상세페이지로 갈 수 있는 링크도 갖고 있습니다.
3. 획득 보고서 살펴보기
두번째, 세번째 메뉴인 [사용자 획득] , [트래픽 획득] 입니다.
일단, 지표마다 왼쪽 상단 모서리에서 기본 측정기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는, [+]버튼을 클릭하여 두번째 측정기준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트래픽 획득 보고서에서 실적이 가장 좋은 캠페인이 “가장 많은 전환을 유도한 캠페인” 을 의미한다고 가정하고…
[보고서] > [수명주기] > [획득] > [트래픽 획득]에서 기본 측정기준의 드롭다운 메뉴에서 “세션 캠페인”을 선택합니다.
이제 가로로 스크롤하여 각 캠페인에서 발생한 전환 수를 확인합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지정하려면 1번을 클릭해서 변경하시면 됩니다.
이제 좀 더 확장 시켜서 두가지 측정기준(Dimension)을 사용하여 디테일하게 데이터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기본 측정기준 : 소스/매체
② [+] 버튼 클릭하여 보조 측정기준 선택
③ 트래픽 소스 : 세션 캠페인
[그림 7]과 같이 선택하면 모든 캠페인 및 실적 목록이 표시됩니다.
보고서에서 검색 기능을 통해 원하는 채널이나 캠페인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이메일 캠페인만 표시하고 싶으실 때는 “세션 캠페인” 을 두번째 차원으로, “세션 소스/매체”를 기본 차원으로 설정하고 검색필드에서 “이메일”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기본 측정기준 : 세션 소스/매체
② 보조 측정기준 : 세션 캠페인
③ 검색 필드 : email 입력
여기까지 해서 획득 보고서를 간단하게 살펴봤습니다.
이번 글은 여기서 마무리하고 다음 글에서 계속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FAQ
UA와 GA4의 획득 보고서 많은 차이가 있을까요?
UA버전의 획득 보고서는 [개요], [전체 트래픽], [Google Ads], [Search Console], [소셜], [캠페인]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메뉴에서 차이를 보이지만 지표를 본다면 그렇게 큰 차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크게 보일 수 있으니 UA와 GA4 획득 보고서를 함께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GA4 획득 보고서 중 트래픽 획득이란 무엇인가요?
트래픽 획득 보고서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신규 사용자인지 재방문 사용자인지 여부에 관계없이 새 세션이 발생한 위치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트래픽 획득 보고서는 신규 사용자의 첫 번째 세션에 초점을 맞추고 재사용자를 제외하는 사용자 획득 보고서와 다릅니다.
GA4에서 사용자 획득 보고서 와 트래픽 획득 보고서 다른점은 무엇일까요?
사용자 획득 보고서를 사용하여 신규 사용자가 웹사이트 또는 앱을 처음 찾는 방법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획득 보고서는 사용자가 신규 사용자인지 재방문 사용자인지에 관계없이 새 세션이 발생한 위치에 초점을 맞추는 트래픽 획득 보고서와 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