획득 보고서 가이드-2
이번 글에서는 획득 보고서 ” 기본 채널 그룹 ” 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이전 글을 읽지 못한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이전 글을 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4 (GA4) 획득 보고서 가이드-1
목차.
1. 획득 보고서 : 기본 채널 그룹
트래픽 획득 및 사용자 획득 보고서의 기본 측정 기준은 세션 기본 채널 또는 첫번째 사용자 기본 채널 그룹 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GA4)의 다양한 트래픽 소스를 더 큰 그룹으로 분류하는 방식입니다.
예를들면, 자연검색(Organic Search)에서는 구글애널리틱스4 (GA4) 에서 인식하는 검색엔진의 트래픽이 포함됩니다.
2. 사용자 획득 VS 트래픽 획득
획득 보고서를 잠시 살펴본 후 사용자 획득 보고서와 트래픽 획득 보고서의 차이점이 과연 무엇일까? 하는 궁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결론은…
“사용자 획득 보고서” 는 방문자를 웹사이트로 유도한 “첫 번째 트래픽 소스” 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트래픽 획득 보고서” 는 방문자를 웹사이트로 유도한 “가장 최근의 트래픽 소스” 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기여 모델 분석에 어느 정도 익숙하시면…
사용자 획득 보고서는 “첫 번째 클릭 기여” 를 사용하고
트래픽 획득 보고서는 “마지막 클릭” 을 사용하는 것을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해당 보고서의 측정기준 이름을 보면…
사용자 획득 보고서의 측정 기준 (Dimension) 이 “첫 번째 사용자…” 로 시작하고
트래픽 획득 보고서의 측정 기준 (Dimension) 이 “세션…” 으로 시작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두 보고서의 차이점을 그림으로 설명드리면…
방문자가 구글 검색에서 처음으로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다음 날 이메일 캠페인을 통해 들어온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전체적으로 동일한 사용자의 세션이 두개 있습니다. 그러나 두 보고서는 서로 다른 데이터를 표시합니다.
- 사용자 획득 보고서는 두 세션 모두 google/organic 에 속하게 됩니다. (이유는 사용자가 유입된 첫 번째 소스/매체 이기 때문입니다.)
- 트래픽 획득 보고서는 첫 번째 세션이 google/organic에 기인하고 두 번째 세션은 email/newsletter에 기인하게 됩니다. (이유는 트래픽 획득 보고서는 각 세션의 트래픽 소스를 개별적으로 고려하기 때문입니다.)
유니버셜애널리틱스 (UA) 소스/매체 보고서를 대신하는 보고서를 찾고 있다면 구글애널리틱스4 (GA4) 의 “트래픽 획득 보고서” 가 될 것입니다.
3. 소스, 매체, 캠페인을 사용하면 안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GA4)에는 트래픽 소스와 관련된 3가지 유형의 측정기준이 있습니다.
- “첫 번째 사용자” 로 시작하는 것
- “세션” 으로 시작하는 것
- “세션, 매체, 캠페인 등과 같은 일반 항목도 있습니다.”
과거에 유니버셜애널리틱스 (UA) 로 작업한 사용자에게는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세션” 의 소스, 매체 또는 캠페인을 보려면 “세션” 이라는 단어로 시작하는 측정기준(Dimension)을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 세션, 매체, 세션/매체, 캠페인 및 기타 유사한 차원을 사용하지 마시길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이벤트 범위”를 사용해서 그렇습니다.
세션 범위 또는 사용자 범위 기준을 가지고 찾고 있으므로 해당 단어로 시작하는 측정기준(Dimension)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획득 보고서 맞춤 설정하는 방법
개인적으로 저는 획득 보고서의 기본 설정을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이유는 차트가 실무에서 그렇게까지 유용하지 않고 기본 측정기준은 내가 자주 사용하는 측정기준이 아니며 일부 측정항목은 불필요하거나 누락되었습니다.
저와 같은 생각이 든다면 아래 글을 유심히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트래픽 획득 보고서를 사용자 지정한다고 가정해 보면 트래픽 획득 보고서에서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연필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만약,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으면 해당 GA4 속성에 충분한 권한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연필을 클릭하시면 오른쪽에 사이드바가 나타납니다.
① [크기] 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기본 측정 기준은 [세션 기본 채널 그룹] 입니다.
② 저는 기본적으로 [세션 소스/매체]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많이 사용하게 되는 측정기준 데이터에 따라 선택해 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개의 점을 클릭합니다.
③ [기본값으로 설정]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단에 있는 [적용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측정기준(Dimension)은 이렇게 변경하시면 되고 지금부터는 측정항목(Matrics)을 변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정 측정항목(Matrics)을 추가/제거 하려면 동일한 오른쪽 사이드바에서 ① [측정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용하지 않는 측정항목이 있으시면 X버튼을 클릭하여 삭제하시면 됩니다.
만약, 측정항목을 더 추가하려면 ② [측정항목 추가]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수정이 완료되었으면 사이드바 하단에 있는 [적용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최종적으로 완료 됩니다.
이렇게 해서 획득 보고서에서 필수적인 부분을 설명드렸습니다.
제가 설명드린 것 외에도 차트 숨기기, 탐색 보고서에서 확인하기 등의 기능이 있지만 이 부분은 “GA4 무료강의” 에서 설명드리기로 하겠습니다.
획득 보고서에서 권장하는 설정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기본 측정기준(필요한 경우)을 세션 소스/매체 또는 첫 번째 사용자 소스/매체로 변경합니다.
- 세션 또는 사용자 전환을 지표에 포함해야 합니다.
- 사용하지 않는 차트를 제거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FAQ
획득 보고서 이외에 다른 보고서도 맞춤설정이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다른 보고서에서도 맞춤설정이 가능하고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자신에 기준에 맞게 설정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렵지 않으니 한번씩 바꿔보시고 데이터를 비교해 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GA4에서 사용자 획득 보고서가 트래픽 획득 보고서와 다른점은 무엇일까요?
사용자 획득 보고서를 사용하여 신규 사용자가 웹사이트 또는 앱을 처음 찾는 방법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획득 보고서는 사용자가 신규 사용자인지 재방문 사용자인지에 관계없이 새 세션이 발생한 위치에 초점을 맞추는 트래픽 획득 보고서와 다릅니다.
GA4에서 획득 보고서 중 트래픽 획득이란 무엇인가요?
트래픽 획득 보고서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신규 사용자인지 재방문 사용자인지 여부에 관계없이 새 세션이 발생한 위치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트래픽 획득 보고서는 신규 사용자의 첫 번째 세션에 초점을 맞추고 재사용자를 제외하는 사용자 획득 보고서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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