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잠재고객 고급 설정
GA4 잠재고객 고급 설정 개요 지난 강의 때 구글애널리틱스4 (GA4) 잠재고객 에 대해 기본적인 부분을 살펴봤습니다. 혹시, 지난 강의를 못 보신 분들은 먼저 수강하시고 오시면 확실히 이해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코스에서는 지난 강의 수준에서 좀 더 확장된 ” …
개요
GA4 잠재고객 고급 설정 개요
지난 강의 때 구글애널리틱스4 (GA4) 잠재고객 에 대해 기본적인 부분을 살펴봤습니다.
혹시, 지난 강의를 못 보신 분들은 먼저 수강하시고 오시면 확실히 이해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코스에서는 지난 강의 수준에서 좀 더 확장된 ” 잠재고객 고급 설정 ”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잠재고객 트리거란? 사용자가 잠재고객 조건을 만족할 때 특정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사용자가 일정한 수의 세션을 시작하거나 특정 수의 기사를 읽거나 전환 기준을 초과하는 등 주요 목표에 도달하면 이벤트를 트리거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에서 이러한 이벤트를 분석할 수 있으며 다른 이벤트와 마찬가지로 전환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설명드리면, ” 잠재고객 생성하고 이벤트도 생성해라 ” 라는 뜻입니다.
기존 이벤트가 매개변수와 조합한 것이었다면 잠재고객 트리거는
- 이벤트 + 이벤트 (시퀀스)
- 이벤트 + GA4 내부의 다양한 조건 (예. 인구통계) 등
- 이벤트 + event_count (이벤트 수) 측정항목
등 다양한 조합이 가능한 이벤트 입니다.
특히, event_count 는 GA4 내부에서만 사용되고 일반 보고서에서는 볼 수 없는 측정항목 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잠깐 배운 구글태그관리자 (GTM) 으로도 대부분 잠재고객 트리거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오직, 잠재고객 트리거만으로 만들 수 있는 이벤트가 따로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한 범위를 살펴보면…
여기서 가장 많이 차이가 나는 부분은 이벤트 제한입니다.
이벤트 생성 같은 경우 기존 이벤트 최대 50개, 맞춤 이벤트 최대 50개 수정이 제한된 반면에 잠재고객 트리거는 속성 당 최대 20개의 트리거로 이벤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장점이 많은 잠재고객 트리거에 대해 이번 강의에서 상세하게 배울 예정입니다.
몇가지 강의 구성을 살펴보면…
- 이벤트 수 (event_count) 를 활용한 잠재고객과 트리거
- 조건을 활용한 잠재고객과 트리거
- 고객 행동 순서를 활용한 잠재고객과 트리거
이렇게 강의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Key concepts covered include:
- 구글애널리틱스4 (GA4) 잠재고객 트리거에 대한 이해
- 이벤트 수, 조건, 고객 행동 순서를 활용한 잠재고객 생성
- 생성한 잠재고객과 트리거 활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