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not set) 수정하는 방법-1
한동안 GA를 사용해 왔다면 일부 보고서에 GA4 (not set) 표시되는 것을 한번쯤 경험해 보셨을 것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GA4에서 설정하지 않은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1. GA4 (not set) 아직도 해결 중인 주제입니다.
(설정되지 않음)은 많은 사용자들이 GA4를 사용할수록 우리는 더 많은 부분에서 발견되고 지속적으로 해결을 해나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글에서 미처 소개드리지 못한 부분이 발견되면 바로바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2. 구글애널리틱스4 (GA4) 에서 GA4 (not set) 어떤 의미일까요?
(not set)은 보고서에서 사용중인 측정기준 값이 포함되지 않은 경우 보고서에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GA4를 사용하여 웹사이트만 측정하는 경우 앱 스토어 와 같은 앱 관련 측정기준은 (not set)이 됩니다
먼저, 몇 가지 일반적인 부분을 설명드리고, 구글애널리틱스4 (GA4)에서 (not set)의 다양한 상황이 나타나는 상황에 대해 살표보겠습니다.
3. 구글애널리틱스4 (GA4)는 최대 48시간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GA4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오늘 어떠한 설정을 하는 경우 해당 데이터가 24시간 또는 48시간 후에 나타날 것입니다.
따라서 GA4 보고서에 (not set)이 표시되면 혹시, 다음과 같은 경우에 포함되지 않는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 GA4에서 48시간 이내에 설정을 추가하거나 수정하셨나요?
4. 방문 페이지에서 GA4 (not set) 표시되나요?
이전 GA버전 (Universal Analytics)에서도 이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GA4 역시 발생합니다.
세션에 page_view 이벤트 (page_location 추적) 매개변수가 없는 경우 GA4 방문페이지는 (not set) 입니다.
페이지뷰 없음 = 방문 페이지 없음
하지만, 어떻게 이런일이 일이 일어날 수 있을까요? GA4 설정에서 페이지뷰는 자동으로 추적됩니다.
- GA4에서 기본 세션 시간 설정을 수정하지 않고 30분 동안 활동이 없으면 웹사이트 방문자의 세션이 만료됩니다.
- 방문자가 브라우저 탭에서 웹사이트를 열고 30분 이상 열어 둡니다. (예:점심식사, 휴식 등)
- 그럼, 세션 시간 초과가 발생합니다.
- 사용자가 노트북으로 돌아온 다음(웹사이트가 여전히 탭에 열려 있음) 작업을 수행합니다(예: 스크롤, user_engagement 이벤트 시작 등 , 해당 이벤트는 GA4에서 추적합니다) 그리고 사용자는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거나 페이지를 로드하지 않습니다.
- 그러면 새 세션이 시작됩니다. 그러나 page_view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 그런 다음 방문자는 웹사이트가 있는 브라우저 탭을 닫습니다.
결과는 어떻게 나올까요?
세션 시간 초과 후 페이지뷰 없이 새 새션이 시작됩니다. page_view 없음 = 방문 페이지 없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우리는 해당 문제를 완전히 수정할 수는 없지만 받는 영향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은 기본 세션 기간을 연장하는 것입니다. 기본값은 30분입니다. 4시간 또는 최대값(7시간 55분)으로 변경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들을 확인해 보면서 설정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① [관리] > [데이터 스트림] 을 선택합니다.
① [웹 스트림]을 선택합니다.
① google 태그에서 [태그 설정 구성]을 선택합니다.
① 설정에서 [모두 표시]를 클릭합니다.
① [세션 제한 시간 조정] 을 선택합니다.
① [시간], [분]을 조정합니다.
이렇게 세션 제한 시간을 조정하여 (not set)에 대한 부분을 최소화 합니다.
5. 트래픽 보고서 소스/매체에서 (not set)이 표시되나요?
또 다른 일반적인 상황은 트래픽 획득 보고서를 열고 세션 소스/매체 측정기준으로 전환하면 (not set)이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트래픽은 할당되지 않은 세션 기본 채널 그룹에 포함됩니다.
약간 어려운 이야기지만 설명드리겠습니다.
- session_start 이벤트가 없을 경우 입니다. 트래픽 소스 관련 차원(예: 세션 소스/매체)은 session_start 이벤트에서 가져옵니다. 해당 이벤트가 세션에서 누락된 경우 (not set) 값을 얻게 됩니다.
- 잠재고객 트리거가 예측 잠재고객과 관련된 경우 이벤트가 기존 세션에 추가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소스/매체는 (not set)/(not set) 입니다. - UTM 매개변수가 잘못 설정된 경우 입니다. 일반적으로 UTM 매개변수가 누락된 경우 GA4는 트래픽 소스를 직접 , 추천 또는 추적할 수 있는 기타 항목으로 분류합니다. 그러나 UTM 매개변수가 잘못 설정된 경우(예: 구문이 유효하지 않거나 값이 누락된 경우) 트래픽 보고서에 (not set)이 표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FAQ
GA4에서 (not set)의 의미는?
(not set)은 구글애널리틱스4 (GA4)가 측정기준에 대한 정보를 받지 못한 경우 사용하는 이름입니다. (not set) 이유는 보고서에서 측정기준 값으로 표시되며 측정기준에 따라 다릅니다.
GA4 데이터가 표시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GA4는 24~48시간안에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따라서, 일부 이벤트를 GA4 보고서로 보내고 몇 시간 기다렸다가 확인하면 표시되지 않습니다. 익일에 데이터를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