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not set) 수정하는 방법-2
한동안 GA4를 사용해 왔다면 일부 보고서에 GA4 (not set) 표시되는 것을 한번쯤 경험해 보셨을 것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GA4에서 설정하지 않은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지난 시간에 이어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6. 캠페인에서 GA4 (not set) 표시되나요?
소스/매체 관련 부분에서 (not set)이 표시되기도 하지만 캠페인 차원 (예: 세션 캠페인) 에도 표시됩니다.
UTM 매개변수와 관련하여 트래픽 획득 보고서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utm_medium 및 utm_source가 필요하다는 점을 기존에 여러차례 말씀드렸습니다. utm_campaign은 생략해도 상관없지만 [세션 캠페인], [첫 번째 사용자 캠페인], [캠페인 측정기준] 에는 이로 인해 더 많은 (not set)이 포함된다는 점을 기억하고 계셔야 합니다.
7. 페이지 제목 및 화면 클래스에서 GA4 (not set)이 포함되나요?
여기에는 두 가지 주요 이유가 있습니다.
7.1 페이지 HTML에 <title> 태그가 없는 경우
웹 사이트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 경우에 (not set)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그럼, 제목이 누락된 정확한 페이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보고서] > [참여도] > [페이지 및 화면] 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두 가지 측정기준을 선택합니다.
- 페이지 제목 및 화면 클래스 (또는 페이지 제목 및 화면 이름)를 기본 측정기준으로 사용
- 페이지 경로 및 화면 클래스를 보조 측정기준으로 사용
이렇게 하면 제목이 없는 페이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웹사이트 개발자와 협력하여 모든 페이지에 적절한 <title>태그를 추가 해주시면 됩니다.
7.2 GA4는 <title>태그 보다 먼저 실행되는 경우
구글애널리틱스4 (GA4) 추적 코드가 페이지의 HTML 맨 위에 추가되고 태그가 그 아래 어딘가에 있으면 GA4가 실행될 때 제목을 찾을 수 없을 가능성이 있습니다(아직 로드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예: 짧은 순간)) 보고서에 (not set)이 표시 됩니다. 이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여전히 이론적으로는 이슈가 생기고 있습니다.
8. 전자상거래 보고서에서 (not set)이 표시되나요?
view_item 이벤트와 item_name 및 item_id를 전송하거나 purchase 이벤트와 함께 item_id만 전송하면 구매와 관련된 보고서에서 (not set)이 표시됩니다.
항목이름 측정기준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view_item 이벤트와 함께 item_list_name 매개변수를 전송하고 item_list_name 을 기반으로 얼마나 많은 구매를 했는지 확인하려면 구매 이벤트와 함께 해당 매개변수도 함께 전송해야 합니다.
전자상거래 관련된 dataLayer의 데이터를 사용하는 경우 태그를 실행하기 전에 해당 데이터가 올바르게 push 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GA4 구성 또는 이벤트 태그를 먼저 실행했지만 나중에 dataLayer로 push 되는 경우 보고서에서 (not set)을 의미하는 정의되지 않은 값을 전송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9. 사용자 범위 맞춤 측정기준에서 GA4 (not set)이 표시되나요?
구글 문서에 따르면 사용자 범위 맞춤 측정기준은 한 번 전송하면 모든 후속 이벤트가 동일한 측정기준을 상속합니다.
그러나, 여러번의 테스트 결과 가끔씩 제대로 동작을 하지 않는 경우가 생깁니다. 확실히 전송된 경우에도 사용자 범위 맞춤 측정기준이 여전히 (not set)으로 표시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GA4 버그인 듯 하지만 마땅한 해결방법이 아직까지는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GA4에는 config 태그뿐만 아니라 모든 이벤트 태그에도 사용자 속성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Adblockers 와 같은 확장프로그램으로 인해 소스 또는 매체 정보가 누락되어 (not set)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not set)은 여러가지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측정기준에 따른 데이터 값이 정확히 잘 수집되는지 먼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향후, 또 다른 형태의 (not set)이 발견되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FAQ
GA4에서 (not set)의 의미는?
(not set)은 구글애널리틱스4 (GA4)가 측정기준에 대한 정보를 받지 못한 경우 사용하는 이름입니다. (not set) 이유는 보고서에서 측정기준 값으로 표시되며 측정기준에 따라 다릅니다.
GA4 데이터가 표시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GA4는 24~48시간안에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따라서, 일부 이벤트를 GA4 보고서로 보내고 몇 시간 기다렸다가 확인하면 표시되지 않습니다. 익일에 데이터를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