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태그관리자 이점 : 사용해야 하는 이유
구글태그관리자 이점 중에 하나가 많은 기능을 가지며 비개발자로서 추적 코드를 관리하고 간단하고 복잡한 규칙을 제어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이벤트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전자상거래를 설치해야 될때 구글태그관리자(GTM)를 이용하면 개발자 없이도 충분히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GTM을 사용해야 하는 여러가지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구글태그관리자(GTM)의 주요 이점
- 추적 코드의 빠른 배포
- 모든 태그를 한곳에서 제어
- 테스트 도구
- 재 사용 가능한 컨테이너 템플릿
- 간단한 이벤트 추적
- 구글태그관리자(GTM) 무료
- 작업 버전관리
- 사용자 권한
2. 추적 코드의 빠른 배포
구글태그관리자(GTM) 없이 추적 코드를 관리하는 예전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마케팅 담당자 또는 분석가는 사용자 행동을 추적하기 위해 새로운 마케팅 플랫폼을 사용하기로 결정
- 추적 코드를 받아 개발자에게 요청
- 개발자는 바쁘다고 다음 주에 할 것이라고 함
- 추가 이벤트를 추적해야 하는 경우 해당 코드를 설치하기 위해 자세한 작업내용을 작성하고 개발자와 이메일을 주고 받아야 합니다. 그럼, 또 몇 주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개발자를 통하지 않고 해당 추적 코드를 직접 구현할 수 있다고 한다면 여러분들은 구글태그관리자(GTM)을 사용하면 됩니다.
모든 추적 코드는 “태그” 라고 하며 GTM 인터페이스를 통해 추가/수정/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태그관리자(GTM)은 많은 프로세스의 속도를 높입니다. 새 태그를 신속하게 만들 수 있으며 대부분 웹사이트의 코드를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각 변경 사항을 자체적으로 테스트하고 준비가 되면 배포함으로써 시작 시간을 실제로 단축할 수 있기 때문에 마케터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그림 1]에서 보듯이 Bounteous는 고객이 태그 구현 시간을 600% 개선한 짧은 연구 사례를 발표 했습니다.
3. 모든 태그를 한 곳에서 제어
예전에 모든 추적 코드는 웹사이트/앱의 소스 코드에서 직접 코딩 되었습니다. 심한 경우는 JavaScript 코드 스니펫이 여러 파일에 흩어져서 관리 되었습니다. 따라서, 약간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 개발자는 해당 코드를 모두 찾고, 업데이트를 해야 합니다.
저도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코드가 누락되어 데이터 수집이 부정확한 경우를 많이 경험해 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구글태그관리자(GTM) 덕분에 이 프로세스가 더 쉬워졌고 제목에서와 같이 모든 태그를 한 곳에서 제어하게 되었습니다.
3. 테스트 도구
웹페이지에서 실행된 태그와 실행되지 않은 태그를 보여주는 구글태그관리자(GTM)의 [미리보기] 기능을 통해 태그 오류 문제 해결 및 수정이 간소화 됩니다. 또한 추적 태그에 포함된 태그 및 데이터를 실행하는 트리거에 대한 정보도 포함됩니다.
이 기능이 왜 중요할까요? GTM 미리보기를 사용하면 웹사이트에 태그를 게시하기 전에 태그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dataLayer, 변수에 대한 값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재 사용 가능한 컨테이너 템플릿
구글태그관리자(GTM)의 또 다른 기능은 모든 태그, 트리거 및 변수를 단일 파일로 내보내기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추적 코드 및 GTM 설정을 자신만의 템플릿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이는 모든 클라이언트에 대한 페이지 보기 추적, 아웃바운드 링크 클릭 등과 같은 표준 GA4 이벤트를 구현해야 하는 대행사의 마케팅 담당자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이 기능에 대한 설명은 따로 주제를 잡아서 상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 간단한 이벤트 추적
앞서 언급했듯이 이벤트 추적에는 클릭, 양식 제출 등과 같은 이벤트를 추적하기 위해 웹사이트에 추가해야 하는 맞춤 자바스크립트 코드가 포함됩니다. 일을 더 쉽게 하기 위해 구글태그관리자(GTM)에는 자동 이벤트 추적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GTM에서 특정 트리거를 활성화하면 특정 웹사이트 상호작용을 자동으로 수집하기 시작합니다. 물론, 약간의 설정이 필요하지만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GTM에서 기본적으로 추적할 수 있는 이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클릭수
- 링크 클릭
- 양식 제출
- 페이지 등에서 보낸 시간
기본적인 추적 이벤트 외에 지속적으로 추가되는 이벤트들이 있습니다. 스크롤 깊이, 새 댓글, 비디오 플레이어 등과 같은 항목을 기록하는 사용자 지정 기능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이벤트 추적이 왜 중요할까요?
이를 통해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어떤 작업을 수행하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콘텐츠에 참여하고 있는지 여부, 웹사이트 내 양식을 작성하고 있는지 여부 등 이러한 이벤트를 사용하여 구글애널리틱스4(GA4)에서 비즈니스에 특정한 목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6. 구글태그관리자(GTM) 무료
구글애널리틱스(GA)와 마찬가지로 구글태그관리자(GTM)도 무료입니다.
물론, 구글애널리틱스360(GA360) 도구 모음에 프리미엄 버전이 있지만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작업 버전관리
추적 코드가 저장된 컨테이너에 변경 사항을 게시할 때마다 GTM은 새 버전을 생성합니다. 언제든지 이전(또는 다른 기존) 버전으로 복원해야 하는 경우 정말 쉽게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일부 태그에서 실수로 라이브 사이트에 변경 사항을 게시했다면 문제가 커질 수 있지만 구글태그관리자(GTM)의 [버전]페이지로 이동하여 이전 버전을 게시하면 문제를 손쉽게 해결 할 수 있습니다.
8. 사용자 권한
구글태그관리자(GTM)을 사용하면 다양한 수준의 보기, 편집 및 게시 권한을 가진 여러 사람에게 계정 엑세스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여러 팀원에게 엑세스 권한을 부여하거나 클라이언트와 엑세스를 공유해야 하는 기관에 편의를 제공하면서 특정 개인만 제어 권한을 갖도록 합니다.
다음 권한 수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읽기 : 태그, 트리거, 변수를 볼 수 있습니다.
- 수정 : 작업공간을 만들고 태그, 트리거, 변수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권한은 수정할 수는 없습니다.
- 승인 : 컨테이너 버전을 만들 수 있습니다.
- 게시 : 컨테이너 버전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이점들이 존재합니다. (생각날때마다 계속해서 언급하겠습니다)
GTM은 처음 공부하실 때 개발 지식이 필요할 거 같아 시작을 못하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기본적인 세팅만 우선 공부하시면서 필요할 때마다 개발관련 부분을 천천히 공부하시면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GTM 강좌도 올릴 예정이오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FAQ
구글태그관리자(GTM)의 3가지 주요 부분은 무엇인가요?
구글태그관리자(GTM)에는 태그, 트리거 및 변수의 3가지 주요 구성요소가 있습니다
구글태그관리자(GTM)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은 무엇입니까?
구글태그관리자(GTM)는 웹사이트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도 마케팅 태그를 설치, 저장 및 관리할 수 있는 무료 도구 입니다. 마케팅 태그는 사용자 행동을 추적하고 데이터를 수집하는 작은 코드 조각입니다.
모든 페이지에 구글태그관리자(GTM)가 필요합니까?
웹사이트 및 광고 실적 측정을 시작하려면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태그를 추가해야 합니다.
Tag:GTM, GTM 사용하는 이유, 구글태그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