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형식 탐색 보고서
자유 형식 탐색 분석 이전에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에는 맞춤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맞춤설정] > [맞춤 보고서] 섹션이 있었습니다. GA4 탐색 분석이 도입되면서 맞춤 보고서 활용이 변경되었습니다.
이번 탐색 분석 시리즈(자유 형식, 유입경로, 경로탐색)를 통해 탐색 분석 사용방법에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사실, 많은 분들이 탐색 분석 보고서 보다는 Looker Studio를 많이 사용할 것 같지만 그래도 GA4에 내장된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자유 형식 탐색 분석 주요 구성 요소
이번 탐색 분석에서는 [자유 형식] 보고서를 활용하여 알아봅니다.
① [탐색]을 선택합니다.
② [자유 형식]을 선택합니다.
① 변수 영역 : 보고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세그먼트,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② 탭 영역 : 보고서에서 데이터가 사용되는 방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③ 출력 : 변수 영역과 탭 영역에 따라서 생성된 보고서를 표시합니다.
그럼, 각 부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유 형식 탐색 보고서
구글애널리틱스4(GA4)에서 보고서의 다양한 구성요소를 설명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유 형식] 보고서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럼, 첫 번째 열 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변수(Variable)
구글태그관리자(GTM)를 알고 계시는 분들은 혼동되실 수 있는 명칭입니다. 하지만, GTM 변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GA4 자유 형식 보고서의 변수 영역은 보고서에서 사용할 데이터를 선택하는 영역입니다.
- 날짜 범위
- 세그먼트
- 측정기준(Dimensions)
- 측정항목(Matrics)
또한 화면에서의 왼쪽 상단 모서리에서 탐색 보고서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① 탐색 보고서 이름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② 날짜 범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 지난 7일, 지난 30일 등)
세그먼트(Segment)
사용자/방문자의 다른 그룹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비교하려면 먼저 [세그먼트] 영역에 해당 세그먼트를 포함해야 합니다.
이미 포함된 여러 세그먼트 중에서 선택하거나 직접 추가할 수 있습니다.
① [+]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맞춤 세그먼트를 만들거나 추천 세그먼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구글애널리틱스4(GA4)의 측정기준은 이벤트, 제품, 거래, 사용자 등의 매개변수 또는 속성입니다. 기본적으로 이들은 무언가를 설명하는 속성입니다.
예를 들면…
- 이벤트 이름
- 거래ID
- 사용자
- 상품 카테고리 등
측정항목은 우리가 무언가를 측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어제 발생한 이벤트 수, 지난 주 완료된 거래수, 지난 달 전환율 등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GA4)에서 찾을 수 있는 측정항목에 대해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 이벤트 수
- 활성 사용자 수
- 거래수
- 참여율
이제 몇 가지 기본사항을 살펴봤으므로 직접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해당 보고서 내의 탐색 기법에서 측정기존 또는 측정항목을 사용하려면 먼저 변수 열에 측정기준/측정항목을 포함해야 합니다.
[+]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필요한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① [측정기준] 영역에서 [+]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② 검색 창이 표시되면 [검색]에서 “페이지 위치”를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③ 검색 결과에서 “페이지 위치”를 선택합니다.
④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종료합니다.
또한, 일부 탐색 분석에서는 변수 열의 특정 부분을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유입경로 보고서는 측정항목을 포함/사용하도록 허용하지 않습니다)
요약하면, [변수]영역은 데이터 입력을 담당합니다. 일부 세그먼트, 측정기준, 측정항목을 사용하려면 해당 열에 포함해야 합니다. 나중에 누락된 항목이 있으면 즉시 새 항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날짜 범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탭 설정
구글애널리틱스4(GA4) 탐색 분석 보고서의 모양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기법 드롭다운 메뉴가 있습니다. (자유 형식, 퍼널 탐색 등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① 기법 : 자유형식, 시각화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테이블
- 도넛 차트
- 선 차트
- 분산형 차트
- 막대 그래프
- 지역 지도
각 시각화 방법은 동일한 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지정 옵션에 영향을 미칩니다.
세그먼트(Segment) 비교
세그먼트 비교 영역에서는 [변수]탭 세그먼트에 이미 포함된 최대 4개의 세그먼트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변수] 탭에서 세그먼트를 드래그하여 [탭]설정 열에 세그먼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는 항목을 더블클릭하면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세그먼트 비교 영역에 하나 이상의 세그먼트가 추가된 경우 새 필드인 피봇이 나타탑니다.
이 필드는 테이블의 세그먼트 배치를 담당합니다. 첫 번째 행, 마지막 행, 첫 번째 열 및 마지막 열의 4가지 옵션을 제공합니다.
행(Rows)
① 테이블의 행은 측정기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림 8]에서 [시/군/구] 측정기준이 행 영역에 삽입될 때 보고서가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보고서의 모든 행에는 [시/군/구] 이름이 포함됩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경우 여러 측정기준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조합이 별도의 행으로 표시됩니다.
① [그림 9]는 [기기 카테고리] + [브라우저] 측정기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시작할 행과 동시에 표시할 행 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측정기준으로 작업하는 경우 [중첩된 행]으로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중첩된 행] 값을 “Yes” 로 설정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그림 9]에서의 두 가지 측정기준을 [중첩된 행]으로 표시되는 화면을 나타냅니다.
① [중첩된 행]을 설정하면 오른쪽 보고서 화면에서 브라우저 , 기기 카테고리 형태가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열(Columns)
열 영역에서는 측정기준을 열로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브라우저 및 기기 카테고리 범주의 예를 계속해서 살펴보겠습니다.
① 행 영역에서 [브라우저]를 선택합니다.
② 열 영역에서 [기기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값(Values)
값 영역은 실제 데이터 값을 설정하는 영역입니다. 이곳에는 측정항목이 들어가게 되는데 최대 설정할 수 있는 측정항목 수는 10개 입니다.
또한, [셀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① [셀 유형]에서 설정할 수 있는 유형은 3가지 입니다.
- 막대 차트 : 값 및 동일한 열의 다른 행에 대한 비율을 기준으로 모든 측정항목 셀에 수평 막대 차트가 표시됩니다.
- 일반 텍스트 : 추가적인 시각화 없이 모든 셀이 표시됩니다.
- 열 지도 : 값이 동일한 차원 열의 다른 행에 비해 높을 경우 셀 색상이 더 어두워집니다.
필터(filters)
① 필터 영역에서는 데이터의 범위를 빠르게 좁힐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고서에서 특정 이벤트를 제외할 수 있습니다. [선택]영역을 클릭한 후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Reports)
변수 및 탭 설정에서 모든 항목 구성이 완료되면 보고서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여러 가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여러개의 보고서가 필요한 경우 새 탭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①번 옆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추가됩니다) 모든 탭은 다양한 탐색 기법(자유 형식, 유입경로 탐색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① 또한 탭 이름 옆에 있는 역삼각형 아이콘을 클릭하여 보고서를 삭제 및 복제 할 수 있습니다.
① 측정항목 라벨을 클릭하면 정렬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① 해당 영역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 선택항목만 포함
- 선택항목 제외
- 선택항목으로 세그먼트 만들기
- 사용자 보기(사용자 탐색 보고서 전용)
[선택항목만 포함]은 클릭한 셀을 기준으로 보고서에 [포함]필터(또는 필요한 경우 여러 필터)를 추가합니다. 예를 들면, 보고서 범위를 사용자, 이벤트 등으로 빠르게 좁힐 수 있습니다.
[선택항목 제외]는 클릭한 셀을 기준으로 보고서에 [제외]필터(또는 필요한 경우 여러 필터)를 추가합니다.
[세그먼트 생성] 옵션을 클릭하면 미리 설정된 일부 조건이 있는 세그먼트 생성 인터페이스가 표시됩니다.
[사용자 보기] 옵션은 특정 선택 항목에 속한 사용자가 포함된 사용자 탐색기 보고서를 엽니다.
이렇게 해서 탐색 분석 : 자유 형식 탐색 보고서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그렇게 어려운 내용은 아니기에 여러번 만들어 보시면 쉽게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FAQ
GA4에서 탐색 분석을 어떻게 사용하나요?
GA4 왼쪽 메뉴에서 [탐색]을 선택하시고 사용자 지정 분석을 만들거나 템플릿에서 선택하여 표준 보고서를 뛰어넘는 데이터를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GA4에서 탐색 분석 제한 사항이 있을까요?
탐색 분석에는 다음 제한이 적용됩니다. 사용자당 속성별로 최대 200개의 개별 탐색 분석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속성당 최대 500개의 공유 탐색을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