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수익 누락 해결방법
구글애널리틱스4(GA4) 전자상거래 설정 후 데이터를 수집하다 보면 전자상거래 수익 누락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질문을 주시고 있습니다.
왜 전자상거래 수익이 0원으로 표시가 될까요?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볼까 합니다.
가능하다면 개발자와 함께 이 글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프로그램 코드가 나오기 때문에 이해가 잘 안가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차.
전자상거래 수익 누락 원인과 해결책
#1. 구매 이벤트의 누락된 값 및 통화
구매 이벤트를 추적할 때 최소한 아래의 매개변수 값을 수집해야 합니다.
- 거래ID (transaction_id)
- 값 (value)
- 통화 (currency)
위에서 언급한 매개변수 외에 다른 매개변수는 선택 사항입니다.
GA4 초보자가 흔히 범하는 실수는 거래ID(transaction_id) 와 값(value) 데이터를 수집하지만 통화(currency) 데이터는 포함하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코드 상에서 위의 3가지 매개변수 값을 전송하는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① 거래ID : transaction_id
② 값 : value
③ 통화 : currency (통화 코드표 참조)
[그림 1]은 dataLayer를 사용한 전자상거래 코드 입니다. gtag를 사용한 전자상거래 코드 역시 3개의 매개변수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2. 상품 수익에 대한 가격, 수량 및 통화 누락
분석 보고서에서 제품 데이터 (예: 가장 많이 구매한 제품)를 보려면 항목 배열도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해당 배열 내에서 모든 제품은 다음 매개변수를 포함해야 합니다.
- 가격 (price)
- 수량 (quantity)
- 상품ID (item_id)
- 상품명 (item_name)
구글 가이드에서는 상품ID 또는 상품명 중 상품ID만 GA4로 보내도 된다고 나와 있지만 둘 다 보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어 가격, 상품ID, 상품명만 전송하는 경우 (수량은 제외) GA4에서는 항목 수익 지표를 계산할 수 없습니다.
① 상품 ID : item_id
② 가격 : price
③ 수량 : quantity
[그림 2]에서 처럼 배열에 값을 정확하게 넣어주셔야 합니다.
#3. 잘못된 매개변수 이름
무료 강의에서도 설명 드렸지만 전자상거래 설정 시 구글에서 제공하는 공식 문서의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임의로 매개변수 명을 바꾸시면 안됩니다. 가이드에 transaction_id 매개변수를 전송해야 한다고 되어 있으면 반드시 그렇게 진행하셔야 합니다.
① 매개변수 이름을 transaction_id 가 아닌 order_id 또는 id (또는 다른 이름)로 지정하고 싶은 생각이 드실것입니다. 그러나 [그림 3]과 같이 설정하면 동작하지 않습니다.
GA4는 전자상거래 데이터 추적을 위해 특정 매개변수 이름만 인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보고서에서 전자상거래 수익 데이터를 보려면 가이드에 나오는 대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4. 잘못된 형식
또한 보내는 데이터 형식도 가이드 대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① 올바른 데이터 형식 입니다. (O)
② 값 매개변수 값에 쉼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X)
[그림 4]에서 두 번째 그림과 같이 값 형식에 쉼표(,)가 들어가 있으면 GA4가 인식을 못하게 됩니다.
#5. 잘못된 통화 값
GA4 설정에서 이 문제를 거의 볼 수 없지만 그래도 한 번쯤 이야기 가치는 있다고 생각됩니다. 통화 데이터를 보낼 때 통화 코드는 ISO 표준을 따라야 합니다. (즉, 세글자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통화 코드표 참조)
올바른 코드는 USD, EUR, KRW 등 입니다.
그러나 가끔 통화 매개변수 의 값으로 통화기호(예: $, ₩)를 사용하는 개발자를 보았습니다.
① 이렇게 “$” 를 전송하게 되면 동작하지 않습니다.
#6. 잘못된 이벤트 이름
웹사이트에서 전자상거래 추적의 경우 이벤트 이름을 “purchase” 로 하셔야 합니다. 그래야만 GA4에서 해당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구매임을 인식하고 구매 수익 또는 상품 수익과 같은 측정항목을 계산합니다.
구매 이벤트의 이름이 transaction, order 등이라면 GA4에서 수익이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① “transaction” 이 아닌 “purchase” 로 이름을 지정하셔야 합니다.
#7. 지연
GA4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전 버전에 비해)
일반적으로 데이터가 표시되는 데 약 24~48시간이 걸리고 있습니다. 만약, 오늘 부터 전자상거래 추적을 시작했다면 좀 더 기다리셨다가 익일 데이터를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8. 구매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확인해야 할 또 다른 사항 : 실제로 purchase 이벤트가 실행되는 확인하셔야 합니다. 설정한 전자상거래 추적코드가 활성화 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이벤트 보고서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참여도] > [이벤트])
① 이벤트 목록에서 “purchase” 이벤트가 있으면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만약, 이벤트가 표시되지 않으면 개발자와 함께 전자상거래 추적코드를 다시 한번 확인하셔야 합니다.
#9. 데이터 기준점
GA4 속성에 구글신호데이터가 사용 설정되어 있고 보고서 상단에 아래와 같은 경고가 표시되는 경우 :
① 이렇게 되어 있으면 일부 데이터가 숨겨질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은 “보고ID”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보고ID 변경.
보고ID는 GA4가 웹사이트 / 앱 사용자를 계산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기능입니다.
“쿠키 데이터만 사용할지? 사용자ID 데이터도 사용할지? 구글신호데이터도 포함해야 할지?” 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관리] > [속성] > [보고ID]로 이동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① [보고ID]를 선택합니다.
② [기기 기반]을 선택합니다. (기본 설정은 “혼합됨”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보고서에 더 많은 구매 표시가 되기 시작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해당 기능은 소급 적용 되기 때문에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숫자가 적은 행이 궁금하면 “기기 기반” ID로 빠르게 전환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여러가지 전자상거래 수익이 0원으로 표시되는 원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외에도 원인에 대해 알고 계시면 댓글로 생각을 공유해 주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FAQ.
GA4 전자상거래 수익 데이터가 누락되면 해야 할 일이 무엇일까요?
먼저, 전자상거래 스크립트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설정 가이드에 맞게 전자상거래 설정이 정확히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수정해야 합니다. 보통 개발자의 도움이 필요하니 개발자와 함께 가이드를 참고하여 수정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