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잠재고객 – 사용하는 방법
GA4 잠재고객 사용은 예전 UA버전에서도 핵심 기능 중 하나였습니다. GA4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다양한 하위 집합을 비교할 때 세그먼트, 잠재고객, 비교와 같은 기능이 있습니다. 새롭게 GA4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경우 각 기능이 비슷하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생각보다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잠재고객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목차.
GA4 잠재고객 이란 무엇일까요?
GA4 잠재고객은 분석에 사용할 수 있고 이들에게 광고를 보여줄 수도 있는 사용자 그룹/하위 집합입니다.
이는 비즈니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그룹이며 측정항목 및 이벤트를 기반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GA4는 신규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를 계속 수집하면서 잠재고객 기준을 충족하는지 지속적으로 비교합니다.
GA4에서는 잠재고객을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을까요?
GA4에서 잠재고객을 생성하면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GA4 속성을 구글애즈(Google Ads) 계정과 연결하고 구글 신호 데이터를 활성화 한 경우 구글애즈의 잠재고객 관리자에서 잠재고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유료 광고 캠페인의 타겟팅 옵션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는 GA4의 모든 표준 보고서 상단에 “비교 추가” 옵션이 표시됩니다.
① 표준 보고서 상단에 위치한 [비교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② [비교 만들기] 에서 측정기준을 [잠재고객 이름]을 입력하고 측정항목은 비교할 항목을 선택합니다.
각각 별도의 대상을 사용하는 두 개의 비교를 만들고 측정항목이 각 잠재고객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GA4에서 잠재고객을 만드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GA4에서는 세그먼트(탐색 보고서)를 통해 또는 [관리] > [속성] > [잠재고객]으로 이동하여 잠재고객을 만드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세그먼트에서 잠재고객 만들기
GA4의 세그먼트는 탐색 분석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GA4 메뉴에서 [탐색]으로 이동하여 [비어있음] 또는 [자유 형식]을 선택합니다.
① [세그먼트] 영역에서 [+]를 클릭합니다.
② [새 세그먼트 만들기]에서 [사용자 세그먼트]를 선택합니다.
① 어떠한 조건의 잠재고객을 만들지 생각한 해당 조건을 선택합니다. (예: 상품을 구매한 잠재고객)
② [잠재고객 만들기]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고 사용자가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사용자가 잠재고객에 포함되어야 하는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30일, 최소값은 1일, 최대값은 540일)
세그먼트를 저장하면 잠재고객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그 후 사용자 데이터 수집을 시작합니다. 여기에는 알아야 할 몇가지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 잠재고객은 소급 적용되지 않습니다. 생성하는 순간부터 데이터가 수집되기 시작합니다.
- 잠재고객은 편집할 수 없습니다. (이름과 설명 제외)
잠재고개 작성 도구의 오른쪽에는 잠재고객 규모에 대한 요약/미리보기가 표시됩니다. 하지만 해당 미리보기는 지난 30일 기준으로 한 추정치일 뿐입니다.
설정을 완료하고 저장하고 나서 [관리] > [잠재고객] 으로 이동합니다.
① 설정한 잠재고객을 저장하면 사용자가 10명 미만인 것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잠재고객이 소급 적용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과거 데이터는 잠재고객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면 잠재고객 데이터는 생성한 후에만 데이터 수집이 시작됩니다.
#2. 잠재고객 관리에서 잠재고객 만들기
[관리] > [잠재고객] 으로 이동합니다.
① [맞춤 잠재고객 만들기]를 선택하거나…
② [참조 사용]에서 템플릿 중 하나를 선택하거나…
① 예를 들면 [그림 7]에서 템플릿 중 [구매자] 템플릿을 선택하면 [그림 8]과 같이 잠재고객 조건이 미리 생성됩니다.
구매자 잠재고객을 수집하기 위해서는 ①번 조건 중 하나를 만족하면 구매자 잠재고객 조건을 충족하여 잠재고객에 포함됩니다.
이렇게 해서 세그먼트로 잠재고객 생성한 것처럼 진행하시면 됩니다.
잠재고객 템플릿 중 [예상 검색어] 템플릿은 데이터 분서에 활용하기 정말 좋은 템플릿 입니다.
GA4의 머신러닝 기능을 사용하고 있고 현재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떤 사용자가 곧 전환(또는 이탈)할 가능성이 있는지 예측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모든 업종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데이터를 확인하려면 상당한 양의 전환 값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지난 28일 동안, 7일 동안 구매한 사용자가 1000명 이상 있어야 합니다.
GA4에서 잠재고객을 수정, 복사 또는 삭제하는 방법
잠재고객을 생성하면 편집 가능성이 매우 제한됩니다. 다음을 제외하고는 설정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 이름 변경
- 설명 변경
- 잠재고객 트리거 추가(아직 설정을 안한 경우)
잠재고객은 소급 적용되지 않습니다. 데이터를 생성한 후에만 데이터 수집을 시작합니다. 따라서 GA4에서는 조건 변경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관리] > [잠재고객]으로 이동 후 잠재고객 목록을 확인합니다.
① 잠재고객 목록 옆에 점 3개를 클릭하고 [수정]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이름을 바꾸거나 설명을 추가/편집하거나 잠재고객 트리거를 추가할 수 있는 잠재고객/세그먼트 작성 도구가 표시됩니다.
또 다른 기능은 [복사], [보관처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즈(Google Ads)로 잠재고객 가져오기
위에서 설명 드렸듯이 구글애즈(Google Ads) 계정을 GA4 속서에 연결한 다음 잠재고객을 광고의 타겟팅 옵션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2가지 구성 요소가 필요합니다.
- 구글 신호 데이터 활성화
- 구글애즈를 GA4와 연결
#1. 구글 신호 데이터 활성화
① [관리] > [데이터 설정] > [데이터 수집] 으로 이동 후 설정합니다. ([그림 11]에서는 이미 설정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렇게 하면 GA4 속성에서 리마케팅 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즉, 방문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GA4가 실행되면 리마케팅 관련된 제3사 쿠키도 받게 됩니다.
#2. GA4를 구글애즈(Google Ads)와 연결
① [관리] > [제품링크] > [Google Ads 링크]를 클릭합니다.
② [연결] 버튼을 클릭합니다.
① 연결 설정에서 [Google Ads 계정 선택하기] 를 클릭합니다.
① 연결할 Google Ads 계정을 선택합니다.
② [확인]을 클릭합니다.
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번 단계에서는 3가지 옵션이 표시 됩니다.
- 개인 맞춤 광고 : 활성화 하세요. 이 기능을 사용 중지 하면 구글애즈(Google Ads)에서 잠재고객을 리마케팅 목록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자동 태그 추가 사용 : 활성화 하세요. 이 기능이 비활성화 되면 GA4는 구글 광고 클릭 데이터를 자동으로 연결하지 않습니다.
- 구글애즈(Google Ads) 내에서 애널리틱스 기능 액세스 허용 : 활성화 하세요. 구글애즈(Google Ads)내에서 잠재고객 생성 도구와 같은 내장 분석 기능을 사용하여 GA4 속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① [다음] 버튼을 클릭
① [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종료합니다.
이제 구글애즈(Google Ads) 계정이 성공적으로 연결되었다는 알림이 표시됩니다. 앞으로 24시간 이내에 구글애즈(Google Ads) 잠재고객 관리자에 GA4 잠재고객이 표시되기 시작합니다.
GA4 잠재고객과 세그먼트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1. 세그먼트는 탐색 분석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상은 표준 보고서의 조건 중 하나로 비교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2. 세그먼트는 소급 적용됩니다. 그러나, 잠재고객은 소급 적용 되지 않습니다.
세그먼트는 입력한 조건에 따라 과거 데이터를 표시합니다. 잠재고객은 생성되는 순간부터 사용자 데이터를 집계하기 시작합니다.
#3. 잠재고객을 Google Ads로 가져올 수 있으며 잠재고객에게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를 직접 가져올 수 없습니다. 하지만 세그먼트를 기반으로 잠재고객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4. 세그먼트 설정은 언제든지 원할 때 편집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은 불가능합니다. (이름, 설명 변경 제외)
#5. 제한
잠재고객 한도는 속성에 적용됩니다. GA4 속성당 최대 100개의 잠재고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한도는 단일 탐색 분석에 적용됩니다. 탐색 분석 당 최대 10개의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FAQ.
GA4 잠재고객 제한은 어떻게 되나요?
현재 제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잠재고객 제한 : 속성당 잠재고객이 100명으로 제한 됩니다.
GA4 잠재고객 개요는 무엇인가요?
GA4 잠재고객 개요는 나이, 성별, 위치, 관심사 등 웹사이트 방문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GA4 잠재고객 이점은 무엇일까요?
GA4는 모든 것을 단순하게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가장 큰 이점 중 하나는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양이 얼마나 되는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