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데이터 누락 또는 잘못된 경우 수정하기
GA4 전자상거래 데이터 누락 또는 잘못된 경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 분석의 주요 목표는 비즈니스의 성공을 측정하고 변화를 개선하는 방법에 대한 근거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성공의 정의는 비즈니스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성공 = 수익” 입니다.
기업은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거래/구매를 올바르게 측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GA4와 같은 웹 추적도구를 사용할 때 올바르게 측정한다는 것이 힘들 수도 있습니다. 수익 데이터가 누락 되거나 잘못된 데이터가 표시되는 것은 생각보다 비일비재 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GA4 전자상거래 데이터가 잘못되거나 누락되는 이유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해결하는 방법까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목차.
전자상거래 데이터 100% 정확도가 아닌 95% 정확도
설명에 앞서 이 부분을 먼저 말씀드려야 된다고 생각하여 먼저 설명드립니다.
GA4에서 전자상거래 데이터는 100% 정확도를 가지고 있지 않는다는 것을 먼저 알고 계셔야 합니다. 즉, 100% 정확성을 가지고 있는 회계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대신, 데이터에 기반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데이터 추세를 보여주는 플랫폼으로 생각하고 계셔야 합니다.
GA4에서 일부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누락했다고 해서 GA4 설정이 전부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전환율이 가장 높은 트래픽 소스, 실적이 가장 우수한 제품 등과 같은 다양한 요소를 식별하는데 여전히 뛰어난 기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GA4 전문가들이 말하는 “누락된 데이터 혹은 잘못된 데이터” 는 5%미만의 데이터 입니다. 즉, 정확도가 95%정도 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GA4의 정확도가 더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을 많은 전문가들이 말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개인 정보 보호 관련하여 많은 브라우저 또는 개인정보보호 확장 플러그인, 지능형 추적방지 – ITP, 개인정보 보호규정 등으로 인해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소식에 따르면 GA4에서 누락된 거래가 5%미만이면 운이 좋다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간과하지 마시고 꼭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전자상거래 데이터 올바른 기대치 설정
GA4에서 누락된 전자상거래 데이터 문제를 해결하고 수정하려면 사전에 올바른 기대치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00% 정확도를 달성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이 부분에 대해서 담당자가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교육이 필요하면 교육을 진행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재 GA4에서 누락된 전자상거래 데이터 중 5%~10% 정도는 정상이라고 전문가들이 판단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환경이 지난 몇 년동안 급격하게 변화했으며 아직도 진행중이라고 설명합니다.
- 일부 사용자 데이터 추적을 차단하는 브라우저를 사용하거나 다른 브라우저에서 엄격한 개인 정보 보호 설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과 : 일부 데이터가 손실됩니다. - 또한 사용자가 GA4 및 GTM을 차단하는 개인 정보 보호 강화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과 : 데이터가 손실됩니다.
고객, 동료 등에 대한 교육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추적 설정에서 전자상거래 데이터 누락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기가 어려워집니다.
GA4 전자상거래 데이터가 부정확하거나 누락된 이유
이 부분에서는 GA4 보고서에서 전자상거래 데이터가 누락된 이유 (또는 잘못된 데이터를 수집한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광고 차단기 및 기타 개인 정보 보호 관련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
결과 : GA4에서 전자상거래 데이터가 누락되었습니다.
Ghostery 또는 Adblock과 같은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은 GA4와 같은 데이터 수집 추적기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2. 브라우저에서 JavaScript 비활성화
결과 : GA4에서 거래 및 기타 데이터가 누락되었습니다.
최근 통계를 찾을 수 없지만 약 1%의 사용자가 javascript를 비활성화 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이 부분은 영향이 크지 않습니다.
어쨌든 GA4 및 GTM 추적 코드는 순수 JS기반이므로 비활성화 된 경우 추적 코드가 활성화될 수 없습니다.
#3. 방문자가 분석 추적을 미 선택
결과 : GA4에서 전자상거래 데이터가 누락되었습니다.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방문자 추적에 대한 동의를 요청하는 팝업을 구현한 경우 거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구매 관련 데이터 레이어가 제대로 구성되지 않은 경우
결과 : GA4의 잘못된 데이터 또는 거래 누락
구글태그관리자(GTM)를 통해 GA4 전자상거래 추적을 구현한 경우 다음 주요 원칙을 알아야 합니다.
- 전자상거래 데이터가 데이터 영역(dataLayer)으로 푸시 됩니다.
- 해당 데이터를 가져와 GA4로 전송하는 태그(GTM을 통해)를 실행합니다.
데이터 영역은 GA4에서 요구하는 대로 형식을 지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레이어는 데이터 구조, 속성 이름, 값 형식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아래 예제 dataLayer.push 코드가 포함된 전자상거래 문서의 예제 입니다.
이러한 매개변수를 모두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그림 1]에 표시된 대로 규칙과 구조/형식을 지켜서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다음 사항을 주의 깊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 형식 : 문자열에 따옴표로 묶여 있으면 그 형식 그대로 사용
- 잘못된 따옴표 : MS Word 나 Google Docs와 같은 서식 있는 텍스트 편집 도구를 사용하여 코드를 편집하시면 안됩니다. 자동으로 따옴표가 변경되어 코드에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 가격 : 통화 기호 (예: ₩1000)를 사용하면 안됩니다.
#5. 구매완료 페이지에서 구매 관련 데이터 레이어(dataLayer) 비활성화
결과 : GA4에서 거래가 누락되었습니다.
구매가 완료되면(GTM+GA4를 사용하여 거래를 추적하는 경우) 구매 관련 정보를 데이터 영역으로 푸시해야 합니다.
즉, 사용자가 “구매완료” 페이지로 이동되면 그곳에는 dataLayer.push가 활성화 되어야 합니다.
구매 완료 후 구매 데이터가 데이터 영역으로 전달되었는지 확인하려면 GTM 미리보기 및 디버그 모드를 사용해서 값이 올바르게 수집되는지 두번, 세번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6. 브라우저 오류로 인해 추적 코드가 미 작동
결과 : GA4의 거래 데이터가 부정확하거나 누락되었습니다.
발생할 수 있는 오류의 다양성이 엄청나기 때문에 여기서는 더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GTM에서 자바스크립트 오류 추적을 할 수 있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발자에게 결제 또는 구매완료 페이지 조회 시 발생하는 자바스크립트 오류를 체크하도록 요청하셔야 합니다.
#7. 거래가 실패했는데 구매완료 코드가 활성화
결과 : GA4의 잘못된 거래 데이터
GA4에서는 결재가 완료된 거래만 추적해야 합니다. 결제시스템 제공업체로 이동했다가 결제가 실패했는데도 구매완료 코드가 활성화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이 부분은 반드시 개발자와 논의 후 충분한 테스트를 거쳐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GA4 전자상거래 데이터 누락에 대한 요약
GA4에서는 최대한 정확한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보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100% 정확도에 너무 신경을 쓰지 마세요. 광고 차단기, 개인 정보 보호에 초점을 맞춘 브라우저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이는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GA4 전자상거래 데이터 누락 문제를 해결하고 디버깅하는 것과 관련하여 다음 몇 가지 핵심 사항을 살펴보셔야 합니다.
- 전자상거래 추적을 실행하기 전에 철저히 테스트를 해야 합니다.
- 추적을 시작한 후 백엔드(자사에 있는 결제 데이터) 거래 데이터와 GA4 거래 데이터를 비교해야 합니다.
- 누락되거나 잘못된 거래에 대한 이유를 찾아내고 누락된 데이터의 공통적인 특징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FAQ.
GA4 전자상거래 데이터 (수익)이 표시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본문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여러가지 이유가 존재합니다. 그 중 많은 실수가 바로 “통화” 값이 누락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여러가지 값들을 수집해야 되는 상황에서 “통화” 정보를 누락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아 개발자와 논의를 진행하고 충분한 테스트를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