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이벤트 자세히 살펴보기
GA4에서 ” 추천 이벤트 ” 라는 단어를 많이들 보셨을 것입니다. GA4는 데이터 수집 기반이 이벤트 기반이기 때문에 이벤트에 대해 많이들 궁금해 하실 것입니다.
그럼, GA4에서 다루는 이벤트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목록화 하여 전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GA4 추천 이벤트 목록
이벤트 | 설명 | 매개변수 |
add_pay_info | 사용자의 결제 정보 | coupon – 쿠폰 currency – 통화 items – 상품 payment_type – 결제방법 value – 값 |
add_shipping_info | 사용자의 배송 정보 | coupon – 쿠폰 currency – 통화 items – 상품 shipping_tier – 배송등급 value – 값 |
add_to_cart | 사용자의 장바구니에 상품을 추가 | currency – 통화 items – 상품 value – 값 |
add_to_wishlist | 사용자의 위시리스트에 상품을 추가 | currency – 통화 items – 항목 value – 값 |
begin_checkout | 사용자가 체크아웃을 시작할 때 | coupon – 쿠폰 currency – 통화 items – 상품 value – 값 |
earn_virtual_currency | 사용자가 가상 통화를 획득한 경우 | virtual_currency_name – 가상통화이름 value – 값 |
generate_lead | 사용자가 양식을 제출하거나 정보를 요청할 때 | value – 값 currency – 통화 |
join_group | 사용자가 그룹에 가입하는 경우 | group_id – 그룹ID |
level_end | 사용자가 게임에서 레벨을 완료하는 경우 | level_name – 레벨명 success – 성공여부 |
level_start | 사용자가 게임에서 레벨을 시작할 때 | level_name – 레벨명 |
level_up |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레벨을 올릴 때 | character – 케릭터 level – 레벨 |
login | 사용자가 로그인 할 때 | method – 로그인 방법 |
post_score | 플레이어가 자신의 점수를 게시하는 경우 | level – 레벨 character – 케릭터 score – 점수 |
purchase | 사용자가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 | affiliation – 제휴 coupon – 쿠폰 currency – 통화 items – 상품 transaction_id – 거래ID shipping – 배송비 tax – 세금 value – 값 |
refund | 환불이 발생하는 경우 | affiliation – 제휴 coupon – 쿠폰 currency – 통화 items – 상품 transaction_id – 거래ID shipping – 배송비 tax – 세금 value – 값 |
remove_from_cart | 사용자가 장바구니에서 상품을 삭제하는 경우 | currency – 통화 items – 상품 value – 값 |
search | 사용자가 콘텐츠를 검색하는 경우 | search_term – 검색어 |
select_content | 사용자가 콘텐츠를 선택한 경우 | content_type – 콘텐츠 유형 item_id – 상품ID |
select_item | 상품 목록에서 상품을 선택한 경우 | items – 상품 item_list_name – 목록이름 item_list_id – 목록ID |
select_promotion | 사용자가 프로모션을 선택한 경우 | items – 상품 promotion_id – 프로모션ID promotion_name – 프로모션 이름 creative_name – 소재이름 creative_slot – 소재슬롯 location_id – 위치ID |
sign_up | 사용자가 가입한 경우 | method – 가입 방법 |
view_cart | 사용자가 장바구니를 조회할 때 | currency – 통화 items – 상품 value – 값 |
view_item | 사용자가 상품을 볼 때 | currency – 통화 items – 상품 value – 값 |
view_item_list | 사용자가 상품 목록을 볼 때 | items – 상품 item_list_name – 상품목록이름 item_list_id – 상품목록ID |
view_promotion | 사용자가 프로모션을 조회할 때 | items – 상품 promotion_id – 프로모션ID promotion_name – 프로모션 이름 creative_name – 소재이름 creative_slot – 소재슬롯 location_id – 위치ID |
GA4 추천 이벤트 추적
GA4의 이벤트 라는 것은 전체 이벤트 추적 개념의 일부일 뿐입니다. GA4는 4가지 유형의 이벤트를 다룹니다.
- 자동 추적 이벤트
- 향상된 측정
- 추천 이벤트
- 맞춤 이벤트
특정 행동에 대해 추적할 계획이라면 이벤트 이름을 생각해야 합니다. GA4의 권장 사항에 따르면 먼저 해당 이벤트가 자동 추적이나 향상된 측정에 의해 수집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여기서 이벤트를 찾지 못했다면 이벤트 목록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아래의 순서도를 보시면 좀 더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GA4 추천 이벤트 요약
GA4의 이벤트에 대해 알아야 할 필수 사항을 요약하면…
- GA4를 사용하여 이벤트를 추적하려면 먼저 해당 이벤트가 자동 추적 및 향상된 측정에 아직 포함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이벤트 목록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 이러한 이벤트의 목적은 여러분이 전송하는 데이터의 종류와 이를 표시할 보고서에 대해 GA4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 예를 들면, 구매와 같은 이벤트는 수익 창출 보고서에 표시됩니다. 앞으로는 GA4에서 더 많은 사전 정의된 보고서를 제공하고 더 많은 이벤트가 표시될 것입니다. 또한 GA4에서는 이벤트 가 머신러닝의 이점을 더 많이 누릴 수 있다고 구글에서는 말하고 있습니다.
- 일부 권장 매개변수를 맞춤 측정기준으로 등록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GA4 인터페이스를 확인하고 해당 측정기준을 찾을 수 있는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맞춤 측정기준으로 등록해야 합니다.
FAQ.
GA4의 추천 이벤트 무엇일까요?
추천 이벤트는 사용자가 구현하지만 사전 정의된 이름과 매개변수가 있는 이벤트 입니다. 추천 이벤트는 자동 추적 이벤트와 향상된 측정을 통한 이벤트가 없을 경우 추천 이벤트를 사용하게 됩니다.
GA4 추천 이벤트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추천 이벤트를 사용하면 추가 기능과 동작을 측정하고 GA4에서 더 유용한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벤트는 의미가 있으려면 추가 컨텍스트가 필요하므로 자동으로 전송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