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그룹 상세하게 알아보자
콘텐츠 그룹 관련하여 지난 글에서는 설정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좀 더 상세하게 콘텐츠 그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사이트의 페이지를 탐색했는데 데이터가 너무 세분화되어 있어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없다고 느낀 적이 있었나요?
데이터를 더 잘 이해하려면 페이지 수준 데이터를 다른 도구로 내보내고 정규식을 사용하여 페이지를 그룹으로 결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 콘텐츠 그룹이 필요할 것입니다.
콘텐츠 그룹을 사용하면 구글태그관리자(GTM)에서 직접 정의한 페이지 카테고리 또는 콘텐츠 유형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집계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그룹은 사용자가 사이트의 다양한 콘텐츠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며 이는 생각보다 복잡하지 않고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목차.
콘텐츠 그룹 이란?
콘텐츠 그룹을 사용하면 사이트의 맥락에 맞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각각 15회, 20회, 30회의 페이지뷰 데이터가 있는 3개의 페이지(페이지A, 페이지B, 페이지C)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3개의 페이지는 X와 Y라는 두 개의 콘텐츠 그룹에 속합니다.
콘텐츠 그룹 X에는 페이지A와 페이지B가 있고, 콘텐츠 그룹 Y에는 페이지C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콘텐츠 그룹 X의 조회수는 35회(두 페이지의 조회수 합)이고, 콘텐츠 그룹 Y의 조회수는 30회입니다.
콘텐츠 그룹 이점
이제 콘텐츠 그룹이 무엇인지 이해했으니 해당 콘텐츠 그룹의 이점은 무엇일까요? 콘텐츠 그룹을 구현하면 페이지를 개별적으로 보는 것보다 더 높은 품질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여러 메뉴(콘텐츠)가 어떻게 비교되며 소비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은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답을 얻으려면 구글태그관리자(GTM)에서 콘텐츠 그룹을 구현하여 웹사이트의 페이지를 함께 분석할 수 있는 그룹으로 분류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도 페이지 수준 데이터는 변경되지 않으므로 세부적인 페이지 정보를 계속 볼 수 있지만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보고 있는 내용을 종합적으로 볼 수 있다는 추가적인 이점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웹사이트의 여러 메뉴(콘텐츠)의 소비 데이터를 서로 신속하게 비교할 수 있으며, 가장 성과가 좋은 콘텐츠 유형을 집중하고 개선해야 할 영역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데이터 영역 내에서 콘텐츠 그룹을 구현하기 위해 개발자의 도움을 받을 것을 권장하지만 구글태그관리자(GTM)에서 코드 없이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그룹 다양한 구현 방법
콘텐츠 그룹은 구글태그관리자(GTM)에서 구현되어 데이터가 GA4로 유입될 수 있습니다. 콘텐츠 그룹을 정의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접근 방식이 있습니다.
- 페이지 URL 사용
- 특정 요소에 대한 사이트 스크래핑
- 개발자가 데이터 영역(또는 dataLayer)에 값을 푸시
목록 중 마지막 방법이 가장 강력한 방법이지만 정규식 테이블과 함께 페이지 URL을 사용하여 개발자 없이 콘텐츠 그룹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방법 1 : 데이터 영역을 사용하여 콘텐츠 그룹 구현
보다 강력한 추적을 위해 데이터 영역 내에서 이벤트를 구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1단계 : 개발자 구현
첫째, 개발자가 콘텐츠 그룹 값을 데이터 영역에 직접 푸시합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에 ‘GA4 Tip’이라는 메뉴가 있는 경우 메뉴 내 모든 페이지를 ‘GA4 Tip’ 콘텐츠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아래 코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window.dataLayer = window.dataLayer || [];
window.dataLayer.push({
'section_of_website' : 'GA4 Tip'
});
※참고 : 매개변수 키와 매개변수 값 모두에 대해 여러분이 직접 규칙 이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코드는 단지 예를 들어 설명드린 것입니다.
2단계 : 데이터가 제대로 구현되었는지 확인
개발자(또는 가능하다면 여러분)가 데이터 영역에 코드를 추가한 후 구글태그관리자(GTM)를 사용하여 코드가 제대로 구현되었는지 확인하고 싶을 것입니다. GTM컨테이너에서 ‘미리보기’를 클릭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구글태그관리자(GTM) 사용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은 “디애널리틱스 무료강의” 통해서 배우실 수 있습니다.
GTM의 미리보기 모드가 나오면 메시지 탭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데이터 영역에 푸시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① “Message” 메뉴를 클릭
② “Data Layer”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끝은 아닙니다. 이 값을 GA4로 보내야 합니다.
3단계 : 새 데이터 영역 변수 만들기
구글태그관리자(GTM)로 돌아가서 개발자가 구현한 값에 대한 새 데이터 영역 변수를 만들어야 합니다. [변수] 메뉴를 클릭한 다음
“사용자 정의 변수” 카테고리에서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 4]에서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고 [변수 구성]을 클릭하면 [데이터 영역 변수] 유형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이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변수 이름이 dataLayer 코드에 구현된 이름과 정확히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데이터 영역 변수가 정의되지 않을 경우 “기본값 설정”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완료 되면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4단계 : Google 태그 업데이트 – 이벤트 설정 변수
다음 단계는 구글 태그 : 이벤트 설정 변수를 업데이트 하는 것입니다. 이 변수를 이미 설정한 경우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4-1단계 : Google 태그 설정 – 이벤트 설정 변수
[변수] 메뉴를 클릭한 다음 “사용자 정의 변수” 에서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변수 구성]을 클릭하고 “Google 태그 : 이벤트 설정” 변수 유형을 선택합니다.
4-2단계 : 이벤트 설정 변수에 새 데이터 영역 변수 추가
“이벤트 설정 변수”에 새 데이터 영역 변수를 추가하려면 [매개변수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벤트 매개변수의 이름은 정확하게 “content_group” 으로 지정되어야 합니다. 값의 경우 새 데이터 영역 변수를 추가합니다.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5단계 : Google 태그 및 GA4 이벤트 태그 업데이트
콘텐츠 그룹 설정을 완료하려면 Google 태그와 기존 GA4 이벤트 태그를 업데이트 해야 합니다.
※ 참고 : Google 태그 및 GA4 이벤트 내에 이벤트 설정 변수가 이미 설정되어 있는 경우 “5.3단계 : 미리보기 확인” 으로 이동합니다.
5-1단계 : Google 태그 업데이트
먼저, GA4 Google 태그로 이동하여 태그 구성 섹션을 클릭합니다.
① “공유된 이벤트 설정” 에서 [이벤트 설정 변수] 아래의 드롭다운을 클릭하고 4.1 단계에서 설정한 이벤트 설정 변수를 선택합니다.
② “상속된 매개변수 표시”를 클릭하면 이벤트 설정 변수에 포함된 모든 매개변수를 볼 수 있으며 content_group 매개변수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5-2단계 : GA4 이벤트 태그 업데이트
이벤트 설정의 매개변수가 모든 이벤트와 함께 전송되도록 하려면 각 GA4 이벤트 태그도 업데이트 해야 합니다.
위와 매우 유사하게 GA4 이벤트 태그 내에서 “이벤트 매개변수”를 클릭하고 “이벤트 설정 변수” 드롭다운에서 4.1단계의 “이벤트 설정 변수”를 선택합니다.
6단계 : GA4에서 데이터 확인하기
GA4의 DebugView를 사용하면 웹사이트의 각 이벤트와 함께 content_group 매개변수를 볼 수 있습니다.
새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GTM 컨테이너를 게시한 후 데이터가 GA4에 표시되는데 24~48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 매개변수는 구현된 후에만 데이터에 적용됩니다.
7단계 : GA4에서 데이터 보기
[보고서] 에서 [참여도] > [페이지 및 화면] 으로 이동한 후 측정기준을 [콘텐츠 그룹] 선택하면 해당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콘텐츠 그룹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많이 복잡해 보이지만 천천히 따라 설정을 하시면 충분히 설정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FAQ.
GA4에서 콘텐츠 그룹 설정이 가능한가요?
GA4는 페이지 경로를 사용하여 페이지를 카테고리로 그룹화 합니다. 원하는 경우 콘텐츠를 여러 그룹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그룹화를 설정하려면 구글태그관리자(GTM)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GA4에서 콘텐츠 그룹을 설정하면 소급 적용되나요?
콘텐츠 그룹은 소급 적용되지 않습니다. 생성한 콘텐츠 그룹은 생성일 이후부터 데이터가 수집됩니다. 24~48시간 후에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