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데이터 비교분석 (feat.잠재고객)
GA4 데이터 비교분석 개요 이번 코스는 구글애널리틱스4 (GA4) 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확인하고 데이터 비교분석 및 잠재고객 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방법을 설명드립니다. 또한, 마케팅에 필요한 잠재고객 조건에 따라 타겟을 생성하고 생성된 잠재고객을 구글애즈 와 같은 광고에 리마케팅 타겟으로 적용할 수 …
개요
GA4 데이터 비교분석 개요
이번 코스는 구글애널리틱스4 (GA4) 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확인하고 데이터 비교분석 및 잠재고객 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방법을 설명드립니다.
또한, 마케팅에 필요한 잠재고객 조건에 따라 타겟을 생성하고 생성된 잠재고객을 구글애즈 와 같은 광고에 리마케팅 타겟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GA4에서는 데이터를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각 데이터가 서로 다른 색으로 표시됩니다. 그리고 최대 4개의 비교를 설정하여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비교분석 방법 역시 아주 쉽습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데이터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선택만 하면 보고서에서 바로 표시가 되고 바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비교를 통해 데이터의 하위 집합을 나란히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ndroid 기기에서 생성된 모든 데이터와 iOS 기기에서 생성된 모든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비교 분석 시 약간의 제한사항이 있습니다.
보고서가 조건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예: 보고서에 측정기준 중 하나가 포함되지 않은 경우) 해당 비교에는 빈 카드가 표시됩니다. 이 경우 조건에 대해 다른 측정기준을 선택하거나 조건을 삭제합니다. 이는 실시간 보고서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일부 측정기준 값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외가 허용되지 않는 일부 측정기준과 구성에 따라 사용할 수 없는 측정기준도 있습니다.
GA4 잠재고객 개요
데이터 비교분석 개요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제 데이터 비교분석 시 사용할 잠재고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GA4)에서 정의하는 잠재고객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잠재고객 기능을 사용하면 비즈니스에 중요한 사용자층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측정기준, 측정항목, 이벤트별 분류를 통해 실질적으로 모든 종류의 사용자 그룹을 잠재고객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에서 새로운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할 때 사용자가 잠재고객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합니다. 최신 데이터에서 잠재고객 기준을 더 이상 충족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 사용자는 해당 잠재고객에서 삭제됩니다.
잠재고객 설정 방법은 이후 강의에서 상세하게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이번 코스에서는 GA4에서 사용되는 잠재고객 개요에 대해서만 알아봅니다. 실제업무에서 쓰이는 잠재고객의 상세한 설명은 이후 코스에서 상세하게 다루겠습니다.
잠재고객 생성하는 방법을 살짝 살펴보면 잠재고객 생성은 속성에서 수집한 측정기준, 측정항목, 이벤트 데이터를 기준으로 조건을 설정하여 잠재고객을 만듭니다. 잠재고객을 만든 시점부터 지정된 기준을 충족하는 사용자가 잠재고객에 추가됩니다.
잠재고객을 새로 만들면 잠재고객을 통해 신규 사용자를 집계하는 데 24~48시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규 사용자가 잠재고객 기준을 충족하면 신규 사용자가 잠재고객에 포함되는 데 1~2일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자~ 이제 개요에 대한 설명은 다 드렸습니다. 우측 [Start Now] 버튼 또는 아래의 강의 목록을 선택해서 수강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Key concepts covered include:
- GA4 데이터 비교분석 이해하기
- GA4 잠재고객 생성 이해하기
- 보고서에서 데이터 비교 기능 활용하기
- 잠재고객 생성 후 활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