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인구통계 보고서 살펴보기
이번 강의에서는 ” 인구통계 보고서 ” 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난 시간 획득 보고서에 대한 내용을 기억하면서 인구통계 보고서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획득 보고서에 대한 강의를 수강하지 못한 분들은 먼저 수강하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구통계 보고서 에서는 사용자의 성별, 관심분야, 연령, 국가 등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구통계 보고서 에 표시되는 각종 항목들에 대해서는 상세하게 설명하지 않더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도 한 번쯤은 언급하는것이 좋을 것 같아서 간단하게 설명 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
1. 인구통계 보고서 개요
1.1 인구통계 보고서 : 연령 별 사용자
연령 별 사용자는 웹사이트에 유입되는 사용자들의 연령대를 알 수 있는 지표 입니다.
만약, 우리 서비스가 30대 남성 의류를 판매하고 있는데 20대 여성이 많이 유입된다면 여러분들은 어떻게 하실건가요?
서비스의 페르소나와 실제 사용자가 일치하지 않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광고 또는 서비스 타겟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보고 조정해야 할 것입니다.
사실, 구글애널리틱스4 (GA4) 의 인구통계 보고서 에서 나오는 데이터는 전체 방문자의 50% ~ 60% 정도의 데이터만 쌓입니다. (이유에 대해서는 조금 후에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래도 전체적인 흐름을 봤을때 서비스 타겟과 실제 유입되는 사용자가 다르다면 페르소나를 수정하는 등의 후속 행동을 계획해야 할 것입니다.
1.2 인구통계 보고서 : 국가 별 사용자
웹사이트에 유입되는 사용자들의 국가가 어느곳인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국내 서비스를 할 경우에는 ” 지역 ” 데이터를 많이 참고 하지만, 글로벌 서비스를 진행하고 계실때는 이 데이터를 참고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국가 별로 어느정도의 사용자가 유입되고 있는지 타겟으로 지정한 국가에서는 어느정도의 사용자가 유입되고 있는지, 아니면 그 외 국가의 접속 비율은 어느정도 되는지 등의 데이터를 확인하고 서비스에 맞게 분석을 해야 할 것입니다.
1.3 인구통계 보고서 : 관심분야 별 사용자
우리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의 관심분야가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지표 입니다.
만약, 우리 서비스를 홍보하고 싶을 때 과연 어느 타겟에게 광고를 해야 할지 고민할때 해당 데이터를 참고 하면서 고민하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우리 서비스 사용자의 관심분야를 알면 향후, 타겟팅 전략을 세울 때 서비스 사용자와 비슷한 관심분야의 사용자들에게 홍보를 하면 좀 더 효율적인 광고를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확도에 대한 부분은 서비스마다 다르겠지만 그래도 참고할 만한 정보라고 생각됩니다.
1.4 인구통계 보고서 : 성별 별 사용자
우리 서비스 사용자들의 성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 입니다.
서비스 사용자들 중 남성이 더 많은지, 여성이 더 많은지, 공개되지 않은 성별 (Unknown) 이 더 많은지 등의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씀드리는 공개되지 않은 성별 (Unknown) 부분은 뒤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이처럼 연령대, 국가, 관심분야, 성별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좋은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보고서가 바로 ” 인구통계 보고서 ” 입니다.
자, 그럼 구글애널리틱스4 (GA4) 는 어떻게 위의 데이터들을 수집할 수 있을까요?
서비스 이용자들이 회원가입을 한다면 (식별 데이터) 쉽게 알 수 있지만 아직 회원가입 전 (비식별 데이터) 이기 때문에 어떻게 수집해서 보여주는지 궁금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구글애널리틱스4 (GA4) 가 인구통계 정보를 어떻게 수집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 구글 신호 데이터 (Google Signal Data)
2.1 구글에서 제공하는 광고 개인 최적화
-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사이트 “구글”
-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
-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휴대폰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이외에도 구글에는 우리가 모르는 여러가지 시스템들이 많습니다.
구글은 이러한 시스템들을 기반으로 온라인 마케팅 플랫폼인 “구글애즈(Google Ads)”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구글에서 검색광고를 진행할때
- 구글에서 유튜브를 통해 동영상 광고를 진행할때
- 구글에서 플레이 스토어에 앱 광고를 진행할때
등등… 구글애즈는 필수적인 도구나 마찬가지 입니다.
구글애즈는 타겟팅 가능한 플랫폼, 기기, 사용자의 규모도 거대하지만 “개인형 맞춤 광고” 기능에 있어 다른 플랫폼보다 압도적인 효율을 자랑합니다.
간혹, 내게 표시된 온라인 광고를 살펴보면 “내가 이걸 필요로 하는 걸 대체 구글은 어떻게 안거지?” 라는 수준의 광고가 표시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개인 맞춤형 광고는 현재 우리가 구글에게 알게 모르게 개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에서 내 광고 센터 (https://adssettings.google.com)에 접속합니다.
아마 대부분 “개인 맞춤 광고”가 [사용]으로 설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바로 아래에 “Google 계정 정보”에 보시면 현재 구글이 추측하고 있는 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별, 연령, 언어에 대해 추측된 정보를 표시합니다.
그럼, 구글은 위와 같이 “추측된 나에게” 맞는 광고, 즉 “개인 맞춤 광고”를 표시할 것입니다.
만약, 내가 “개인 맞춤 광고”를 사용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도 여러분과 상관없는 광고가 계속 노출되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렇게 설정된 개인 맞춤 광고는 구글 시스템에 일부 공유됩니다. 우리가 구글애널리틱스4 (GA4) 인구통계 보고서에서 확인한 연령, 성별, 언어, 관심사가 바로 구글의 광고 개인 최적화 정보, 구글이 추정하고 있는 사용자들에 대한 정보인 것입니다.
2.2 구글 신호 데이터 활성화 하기
구글이 추측한 사용자 정보를 구글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하기 위해서는 ” 구글 신호 데이터 ” 를 활성화 해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구글 신호 데이터 활성화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 구글 애널리틱스 4 (GA4) 메뉴에서 [관리] 메뉴를 클릭합니다.
① [속성] > [어시스턴트 설정] 을 클릭합니다.
② [Google 신호 데이터 관리] 를 선택합니다.
① [Google 신호 데이터 수집] >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① [Google 신호 데이터 활성화] >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① [활성화]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로써 구글 신호 데이터 활성화 설정 작업이 완료 되었습니다.
구글 신호 데이터를 활성화하면 “새 교차 기기 기능” , “Google 데이터 활용으로 더 많은 유용한 정보 확보” , “모든 기존 광고 기능”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신호 데이터 사용 설정이 완료되고 충분한 데이터가 수집되면 인구통계 정보에 사용자에 대한 정보가 표시되기 시작할 것입니다.
FAQ
인구통계 보고서 데이터가 구글애널리틱스4 (GA4) 에 표시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인구 통계 보고서를 보려면 먼저 활성화해야 합니다.
관리 >> 속성 >> 속성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페이지를 스크롤하고 광고 기능 아래에서 인구 통계 및 관심 보고서를 켭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GA4) 의 인구통계 보고서 데이터는 얼마나 정확합니까?
데이터를 사용하여 잠재 고객의 세그먼트를 보다 공격적으로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인구통계는 100% 정확하지는 않지만 참고할 만한 데이터라고 생각됩니다.
특정 잠재고객 세그먼트를 타겟팅하는 방법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