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전자상거래 이벤트
GA4 전자상거래 이벤트 개요 이번 코스는 ” 전자상거래 이벤트 ” 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온라인 구매는 여러가지 상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의류, 생활용품, 전자기기 등의 상품을 구매하는 것, 구독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 등 여러가지 구매 서비스를 …
개요
GA4 전자상거래 이벤트 개요
이번 코스는 ” 전자상거래 이벤트 ” 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온라인 구매는 여러가지 상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의류, 생활용품, 전자기기 등의 상품을 구매하는 것, 구독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 등 여러가지 구매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사용자가 직접 구매하는 행동은 단순합니다.
① 사용자가 상품 목록을 조회하고 그중에서 ② 상품을 클릭하여 ③ 상품을 조회하고 ④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고 ⑤ 상품을 받을 배송지 주소 및 결제 정보를 입력하고 ⑥ 상품 구매를 완료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GA4)는 사용자의 구매 행동을 단순화하여 우리에게 몇 가지 이벤트를 구현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전자상거래 이벤트 입니다.
여기서는 ① 상품 목록 조회 이벤트 ② 상품 클릭 이벤트 ③ 상품 조회 이벤트 ④ 장바구니 담기 이벤트 ⑤ 체크아웃 이벤트 ⑥ 구매완료 이벤트 외에 ⑦ 프로모션 조회 이벤트 ⑧ 장바구니 제거 이벤트 ⑨ 환불 이벤트 등 전자상거래에서 공통적으로 수행하는 행동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GA4) 전자상거래 이벤트를 배우는데에는 이번 코스가 부족함이 없을 것입니다.
전자상거래 서비스는 마케팅 데이터 분석에 있어 매우 기본적인 부분입니다. 다시 말해서 꼭! 학습을 하고 넘어가야 하는 코스 입니다.
전자상거래 이벤트 종류
이번 코스에서 다룰 전자상거래 이벤트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번 코스에 등록되어 있는 강의에는 [표 1]에서 나오는 이벤트를 전체적으로 다루지는 않지만 가장 필수적인 것부터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대략적으로 설명드릴 항목들을 나열해 보면…
- 전자상거래 이벤트 종류
- 상품 목록 조회 이벤트 수집
- 상품 조회 이벤트 수집
- 장바구니 추가 이벤트 수집
- 구매 이벤트 수집
- 프로모션 조회 이벤트 수집
- 전자상거래 구매 보고서
각 항목별로 이벤트 수집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데이터는 어떻게 확인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설명 드릴 예정입니다.
이번 코스는 생각보다 어렵게 느껴질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스크립트를 웹사이트에 설정하는 부분이 많은 분들을 어렵게 합니다.
하지만, 스크립트를 이해 못하더라도 어떤 스크립트가 어디에서 동작하는지 정도는 기억하시고 데이터 분석을 하셔야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벤트에 대해 아직 이해를 다 못하신 분들은 이벤트 관련 강의를 먼저 수강하시고 오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렇게 해야 전자상거래 이벤트 내용이 더 쉽게 다가올 것입니다.
이번 코스에서는 전문 용어들이 많이 등장합니다. 전자상거래 이벤트 용어에 대해 학습 중간에 계속해서 설명을 드립니다.
하나도 놓치지 마시고 이해하고 넘어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만약, 이전 강의들을 수강하지 않으신 분들은 조금 어려워 할 수도 있으니 디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이전 코스들을 수강하시면 좋습니다.
Key concepts covered include:
- GA4 전자상거래 이해
- 전자상거래 이벤트 활용 이해
- 상품 구매정보를 통해 구매전환 이벤트 이해
- 전자상거래 설정 방법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