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전자상거래 잠재고객 활용
전자상거래 잠재고객 활용 방법은? 얼마전 강의에서 어떠한 사용자가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고 구매를 하지 않았을까?” 에서 고객을 세그먼팅하고 맞춤형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바로 전자상거래 잠재고객 입니다. 고객을 세그먼팅 해서 타겟으로 만드는 방법은 데이터 분석과 활용에 직접적인 도움이 됩니다. 이번 코스에서는 …
개요
전자상거래 잠재고객 활용 방법은?
얼마전 강의에서 어떠한 사용자가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고 구매를 하지 않았을까?” 에서 고객을 세그먼팅하고 맞춤형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바로 전자상거래 잠재고객 입니다.
고객을 세그먼팅 해서 타겟으로 만드는 방법은 데이터 분석과 활용에 직접적인 도움이 됩니다. 이번 코스에서는 전자상거래에서 자주 사용하는 잠재고객을 살펴보고 어떤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코스가 구글애널리틱스4 (GA4) 무료강의의 마지막 코스 입니다. 지금까지 여러분들이 수강했던 강의들을 되새기면서 이번 마지막 코스의 강의들을 살펴봤으면 하는 작은 바램이 있습니다.
만약, 구글애널리틱스4 (GA4) 전자상거래에 관련된 기초적인 부분들을 접하지 못하셨으면 이전 강의를 수강하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전 강의의 기억을 되살려서 우리가 생각하는 마케팅에서 잠재고객이란 누구를 이야기 하는 걸까요?
마케팅에서 잠재고객이란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고객을 의미하고, GA에서 잠재고객은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의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우리 비즈니스에 중요한 사용자 세그먼트를 분류하여 잠재고객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의 예시를 살펴보면…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한 18-24세 남성 고객 그룹’
위 예시의 잠재고객의 조건값으로 이벤트, 연령, 성별을 정의했는데 세부적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이벤트 :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
- 연령 : 18-24세
- 성별 : 남성
그럼, 이 예시를 활용하여 전자상거래 잠재고객 정의를 어떻게 하면 될까요?
‘A 상품을 장바구니에 추가하고 구매하지 않은 25-39세 여성 고객 그룹’
위 예시의 잠재고객의 조건값으로 이벤트, 연령, 성별을 정의했는데 세부적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이벤트 : A 상품을 장바구니 추가
- 연령 : 25-39세
- 성별 : 여성
이렇게 전자상거래 잠재고객 역시 조건값으로 원하는 타겟 고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조건값에 만족하는 고객 그룹을 대상으로 리마케팅 타겟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GA4) 와 구글애즈(Google Ads) 는 연결이 매우 쉽고 분석데이터를 광고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존재합니다.
특히, 잠재고객을 리마케팅 광고 타겟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마케팅에서 필수적인 광고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자세한 부분은 강의를 통해서 직접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코스에서는 아래와 같은 잠재고객을 직접 생성해 보고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구매자와 비구매자 잠재고객
- 장바구니 이탈 잠재고객
- 예측 잠재고객
그리고 이러한 잠재고객을 타겟으로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Key concepts covered include:
- 구글애널리틱스4 (GA4) 전자상거래 이해
- 전자상거래 관련된 잠재고객 이해
- 맞춤 이벤트를 통한 유의미한 데이터 추출
- 전자상거래 보고서를 통해 데이터 확인 및 분석 방법 이해
- 여러가지 전자상거래 잠재고객 조건값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