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획득보고서
GA4 획득보고서 개요 유니버설애널리틱스 (UA) 버전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 획득보고서 ” 에 대해 잘 알고 계실것입니다. 이미 UA버전에서도 획득 보고서 의 중요성은 언급이 많이 되고 있었습니다. 많이 언급되는 우리 서비스의 사용자들은 어디에서 어떤 방식으로 접속하는지 알 수 있는 보고서가 …
개요
GA4 획득보고서 개요
유니버설애널리틱스 (UA) 버전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 획득보고서 ” 에 대해 잘 알고 계실것입니다. 이미 UA버전에서도 획득 보고서 의 중요성은 언급이 많이 되고 있었습니다.
많이 언급되는 우리 서비스의 사용자들은 어디에서 어떤 방식으로 접속하는지 알 수 있는 보고서가 바로 구글애널리틱스4 (GA4) ” 획득보고서 ” 이기 때문입니다.
사용자들이 구글 검색으로 접속할까요? 네이버 검색으로 접속할까요? 페이스북 광고로 접속할까요? 어디에서 많이 접속하고 그 접속한 사용자들이 어느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데이터를 보여주는 보고서가 획득보고서 입니다.
혹시, 다른 보고서의 구성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어디로부터 (구글, 네이버, 카카오 등의 매체) 어떤 방식으로 (유료검색, 자연검색, 디스플레이, 링크 등) 접속하는지 알아야 효율적인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검색광고로 유입되는 사용자가 디스플레이광고로 유입되는 사용자 보다 높다면 검색광고에 좀 더 광고예산을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부족한 디스플레이광고를 좀 더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 광고 소재를 수정하면서 예산을 투자한다면 유입 사용자는 더 증가할 것입니다.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 획득 보고서 는 없어서는 안되는 보고서 입니다. 특히, 마케팅 관련 업무를 맡고 계시는 분들께서는 필수로 보시게 되는 보고서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를들면, 마케터가 설정한 광고를 통해 고객들이 얼마나 유입되고 유입된 고객들은 서비스를 이용해서 전환을 얼마나 일으키는지 수시로 확인해야 하는데 이때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가 바로 획득 보고서에 있는 데이터 입니다.
획득 보고서가 왜 이렇게 중요한 걸까요? 아래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획득보고서 > 충성도 높은 고객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충성도 높은 고객 이란 어떤 고객일까요?
일단, 여러분들께서 기준을 만드셔야 합니다.
” 우리 서비스 고객들 중 평균 결제금액 보다 2배이상의 결제금액으로 결제하는 고객을 충성도 높은 고객으로 선정합니다. “
” 우리 회사는 고객들 중 평균 방문횟수 보다 2배이상 높은 횟수로 방문하는 고객을 충성도 높은 고객으로 선정합니다. “
느낌이 좀 오시나요? 이렇게 먼저 충성도 높은 고객의 기준을 정하시고 구글애널리틱스4 (GA4) 에서 해당 고객들을 수집하여 마케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2. 획득보고서 > 비즈니스의 약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가장 좋은 것 ” 에 집중하는 대신 ” 최악의 것 ” 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수정해야 할 약점을 발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월 방문자가 1,000명 이상이지만 전환율이 평균보다 낮은 트래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트래픽은 많지만 참여율이 낮은 트래픽 소스일 수 있습니다.
이는 렌딩페이지가 방문자의 기대를 충족하지 못했음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GA4 획득보고서에 대해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ey concepts covered include:
- 획득보고서에 대한 이해
- 사용자 보고서에 대한 이해
- 보고서를 통한 데이터 추출 및 분석에 대한 이해
- 소스 / 매체 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 기여 분석 모델의 기초적인 이론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