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이벤트
GA4 이벤트 개요 이번 코스에서는 구글애널리틱스4 (GA4) 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 이벤트 ” 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지금까지는 살짝 둘러보았다면 지금부터는 좀 더 깊숙하게 GA4를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지난 코스를 수강하지 못하신 분들은 빠르게 둘러보시고 해당 코스를 수강하시는 것을 추천 드리겠습니다. …
개요
GA4 이벤트 개요
이번 코스에서는 구글애널리틱스4 (GA4) 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 이벤트 ” 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지금까지는 살짝 둘러보았다면 지금부터는 좀 더 깊숙하게 GA4를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지난 코스를 수강하지 못하신 분들은 빠르게 둘러보시고 해당 코스를 수강하시는 것을 추천 드리겠습니다.
그럼 ” 구글애널리틱스4 (GA4) 이벤트 ” 를 본격적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지난 코스에서 GA4 보고서 구성을 살펴볼때 비교군, 잠재고객 등을 사용하면 데이터를 좀 더 깊숙히 분석할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를 깊숙히 분석한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웹 사이트에 유입된 사용자들의 유형 (연령, 성별, 지역, 관심분야 등) 을 분석하고 웹 사이트 내에서 어떠한 행동 (페이지 조회, 스크롤, 다운로드 등) 을 하는지 깊숙히 확인하고 싶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GA4 데이터를 이벤트라는 형태로 수집을 합니다. 이벤트는 버튼을 클릭하거나 웹 페이지를 클릭하는 등 모바일 앱이나 웹 사이트에서 웹 페이지 요소와의 상호 작용을 말합니다.
※ 상호작용 이란?
사용자가 웹사이트 화면에서 어떠한 상품을 클릭하면 웹사이트는 상품에 대한 상세정보를 보여주게 됩니다.
즉, 사용자는 클릭, 웹사이트는 상품상세정보 뷰 – 상호간 작용을 하는 것을 구글애널리틱스4 는 상호작용 이라고 정의합니다.
이벤트 를 사용하면 웹사이트 또는 앱에서 특정 상호작용이나 일치하는 항목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사용자가 페이지를 로드하거나, 링크를 클릭하거나, 구매를 완료하는 경우 또는 시스템 동작 (예 : 앱 충돌 또는 노출 개재)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GA4 에서의 이벤트는 크게 두가지 종류로 나누어 집니다.
자동 수집 이벤트 와 직접 수집 이벤트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강의에서 말씀 드리고 이곳에서는 간략하게 언급하겠습니다.
자동 수집 이벤트는 GA4 를 설치하는 것만으로도 자동으로 수집이 되는 이벤트 입니다.
자동 수집 이벤트 몇가지만 살펴보면…
- session_start : 사용자가 앱 또는 웹사이트에 참여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
- scroll : 사용자가 각 페이지에서 처음으로 하단에 도달할 때 (세로 기준으로 페이지의 90% 이상이 표시될 때) 발생하는 이벤트
- page_view : 페이지가 로드되거나 활성 사이트에서 브라우저 기록 상태가 변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
- first_visit :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처음 방문하거나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Android 인스턴트 앱을 처음으로 실행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
직접 수집 이벤트는 자동 수집 이벤트 외의 이벤트는 모두 직접 수집 이벤트 입니다.
사용자가 직접 이벤트 수집을 계획하고 이벤트 수집을 코드로 구현하여 서비스에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해당 이벤트에 대해서는 강의 때 아주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벤트 작동방식
-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외부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클릭합니다.
- 애널리틱스에서 클릭 이벤트를 수신하고 이벤트 및 매개변수를 실시간 보고서에 표시합니다.
- 애널리틱스에서 이벤트를 완전히 처리합니다.
- 애널리틱스에서 보고서, 잠재고객 등에 사용되는 측정기준, 측정항목으로 데이터를 표시합니다.
Key concepts covered include:
- 구글애널리틱스4 (GA4) 를 활용한 이벤트에 대한 이해
- 이벤트 분류 이해하기
- 이벤트 보고서를 통해 인사이트 도출하는 방법
- 이벤트 측정과 상호작용에 대한 데이터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