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assigned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구글애널리틱스4 (GA4)에서 트래픽 획득보고서를 열면 ” Unassigned ” 가 표시됩니다.
Unassigned가 무엇이며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사실, 이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수정할 수 있는 부분이 있고 그대로 사용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구글에서 근본적인 문제를 수정하지 않는 한…)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목차.
1. GA4에서 Unassigned란 무엇일까요?
먼저 기본 채널 그룹을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GA4는 다양한 트래픽 소스를 그룹화 하여 기업에 가장 적합한 채널에 대한 일반적인 개요를 제공합니다.
현재 등록되어 있는 기본 채널 그룹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Affiliates
- Audio
- Cross-network
- Direct
- Display
- Mobile Push Notifications
- Organic Search
- Organic Shopping
- Organic Social
- Organic Video
- Paid Other
- Paid Search
- Paid Shopping
- Paid Social
- Paid Video
- Referral
- SMS
그리고 Google이 이러한 그룹 중 하나에 특정 트래픽 소스를 할당하는 방법에 대한 고정 규칙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서 유입되면 utm_medium에 “cpc”가 포함된 경우 “Paid Social”에 트래픽이 추가됩니다.
그러나, 트래픽 소스(매체, 소스 또는 Dimension)가 이러한 규칙에 포함되지 않은 경우 기본 채널 그룹에는 “Unassigned”가 표시됩니다. (GA4는 해당 트래픽 소스를 어떤 그룹에 할당해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럼 GA4에서 Unassigned 상태가 되는 다양한 상황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 Unassigned 로 표시되는 트랙픽 종류를 식별하는 방법
GA4에서 보고서 > 획득 > 트래픽 획득으로 이동합니다.
해당 보고서의 기본 측정기준은 기본 채널 그룹 입니다. 보고서를 살펴보면 Unassigne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 아이콘을 클릭하고 세션 소스/매체 측정기준을 추가합니다.
① 세션 소스/매체를 확인합니다.
지표 상단에 있는 Unassigned를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그럼, Unassigned 상태의 세션 소스/매체 값이 표시됩니다.
그럼 이제 Unassigned가 표시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 Unassigned 가 표시되는 이유
3.1 UTM 매개변수가 GA4 규칙을 따르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저처럼 GA4 강의관련 문서를 많이 제공한다면 사람들이 강의 문서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는지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utm_medium=pdf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GA4는 어떤 채널 그룹에 해당 정보를 할당할지 모르기 때문에 이러한 트래픽은 “Unassigned” 로 표시됩니다.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 정상적이라고 생각됩니다. 때때로 회사가 잘못된 UTM매개변수로 마케팅 캠페인에 태그를 지정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utm_medium=email을 사용하는 대신 utm_medium=em 또는 utm_medium=mail 등을 사용합니다.
여기서 “em” 이나 “mail” 은 GA4에서 인식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때는 “Unassigned”로 표시됩니다.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올바른 utm_medium 값은 “email” , “e-mail”, “e_mail”, “e mail” 입니다. 이 중 하나를 사용하면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 트래픽이 ” email ” 기본 채널 그룹에 할당됩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은 GA4에서 자동으로 인식하는 값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2 Unassigned 트래픽의 대부분이 (not set)인 경우에는 어떻게 할까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도 사실 알 수가 없는 부분입니다. 일부는 수정할 수 있지만 일부는 뚜렷한 이유 없이 발생합니다.
3.3 GA4 구성 태그가 먼저 실행되는지 확인
GA4 이벤트 태그가 GA4 구성 태그보다 먼저 실행되면 “Unassigned” 소스/매체의 수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페이지 로드 시 GA4 구성 태그가 먼저 실행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전문적인 이야기지만 DOM 또는 창 로드 트리거에서 실행되도록 설정하여 이벤트 태그를 지연시켜야 합니다.
3.4 구글 애즈(Google Ads) 관련 문제
구글 애즈(Google Ads)를 사용하는 경우 다음 사항을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구글 애즈(Google Ads)가 GA4에 연결 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그렇지 않은 경우 수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자동 태그 추가가 활성화 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그렇지 않은 경우 수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5 UTM 매개변수가 불완전하거나 올바르지 않습니다.
UTM 매개변수를 사용하는 경우 항상 최소한 utm_source, utm_medium, utm_campaign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특히, GA4 문서에서 제공하는 규칙에 따라 utm_source, utm_medium을 참조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캠페인의 링크에 utm_campaign(example.com/?utm_campaign=upsell)만 있는 경우 utm_medium 및 utm_source는 ” Unassigned ” 가 됩니다.
따라서, 이 캠페인은 GA4에서 Unassigned로 표시됩니다.
3.6 데이터가 아직 GA4에서 완전히 처리되지 않았습니다.
GA4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24~48시간 정도)
따라서, 보고서에서 어제 또는 오늘의 데이터를 확인하면 Unassigned트래픽이 급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GA4에서 정상적인 현상이며 좀 더 기다리셔야 합니다. 익일 같은 날짜 범위를 확인하면 GA4의 Unassigned에 세션이 줄어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Unassigned에 대해 알아보고 이 항목이 표시되는 이유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제가 설명드린 경우외에도 많은 경우가 있으니 그때마다 해당 글에 업데이트를 할 예정입니다.
많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FAQ
GA4에서 Unassigned 채널이란 무엇일까요?
GA4에서 Unassigned 트래픽이란 무엇일까요? 채널 그룹 아래에 있는 이 채널은 자연 검색, 유료 검색, 소셜, 이메일, 직접, 추천 등과 같은 다른 채널 그룹에 트래픽을 할당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Unassigned 의 또 다른 뜻을 설명드리면?
Unassigned 는 이벤트 데이터와 일치하는 다른 채널 규칙이 없을 때 GA4가 사용하는 값입니다.
Tag:GA4, Unassigned, 구글애널리틱스4, 트래픽 획득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