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획득 과 트래픽 획득 비교
GA4의 사용자 획득보고서 , 트래픽 획득 보고서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과연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사용자 획득보고서는 사용자 중심? 트래픽 획득 보고서는 트래픽 중심? 이렇게 막연하게 알고 계시는 분들이 꽤 많으십니다.
이번 글에서 두 보고서의 차이점을 명확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목차.
사용자 획득VS트래픽 획득 속성의 차이
사용자 획득보고서는 방문자를 여러분의 웹사이트로 이끈 “첫 번째” 트래픽 소스에 초점을 맞춥니다.
트래픽 획득 보고서는 방문자를 여러분의 웹사이트로 이끈 “가장 최근의” 트래픽 소스에 초점을 맞춥니다.
기여 모델에 대해 이해가 있으신 분들은 아래의 설명을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사용자 획득보고서 : 첫 번째 클릭 기여
- 트래픽 획득보고서 : 마지막 클릭 기여
이렇기 때문에 해당 보고서의 측정기준 이름을 보면 사용자 획득보고서의 측정기준은 “첫 번째 사용자…” 로 시작하고
트래픽 획득 보고서는 “세션…” 으로 시작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① 첫 사용자… & 세션… 측정기준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 두 보고서의 차이점을 좀 더 상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용자 획득 VS 트래픽 획득 세션의 차이
(예) Google 검색을 통해 처음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뉴스레터를 구독한 후 다음날 이메일 캠페인을 통해 다시 돌아온 방문자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전체적으로 동일한 사용자에 대한 두 개의 세션이 있습니다. 그러나 두 보고서에는 서로 다른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 사용자 획득 보고서 : 두 세션을 모두 google/organic에 포함시킵니다. (이유는, 이것이 사용자가 유입된 첫 번째 소스/매체이기 때문입니다)
- 세션 획득보고서 : 첫 번째 세션을 google/organic에 포함시키고 두 번째 세션은 email/newsletter에 포함시킵니다. (이유는, 각 세션의 트래픽 소스를 개별적으로 고려하기 때문입니다)
FAQ.
GA4의 사용자 획득이란 무엇일까요?
사용자 획득보고서는 신규 사용자가 여러분의 웹사이트나 앱을 처음으로 찾는 방법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는데 사용할 수 있는 보고서 입니다.
GA4의 트래픽 획득이란 무엇일까요?
트래픽 획득보고서는 웹사이트 및 앱 방문자가 어디에서 유입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설계된 보고서 입니다.
Tag:GA4, 구글애널리틱스4, 사용자 획득 보고서, 트래픽 획득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