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 도메인 추적 방법
이전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UA)의 교차 도메인 에 익숙하다면 대부분의 구성이 gtag.js 또는 GTM에서 수행된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 때문에 많은 마케터들과 개발자들이 무엇을 어디서 해야 할지 혼란스러워했습니다.
다행히 구글애널리틱스4(GA4)에서는 모든 것이 크게 단순화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애널리틱스4(GA4)에서 교차 도메인을 구성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교차 도메인을 설정해야 하는 이유
#1. 여러개의 도메인 문제
교차 도메인을 설정해야 하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가 여러개의 도메인을 운영하는데에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구글애널리틱스4(GA4)는 자사 쿠키를 사용하여 사용자를 추적합니다.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GA4가 방문자의 브라우저에 _ga쿠키(실제로는 더 많은 부분을 저장하지만 여기서는 _ga에 집중하겠습니다)를 저장합니다.
방문자가 웹사이트의 A페이지에서 B페이지로 이동하면 GA4가 해당 쿠키의 값을 확인합니다.
쿠키가 여전히 존재하고 그 값이 동일하므로 GA4는 방문자가 방금 A페이지에 있었던 동일한 사람임을 이해하므로 두 번째 페이지 조회도 동일한 세션 및 사용자에 포함됩니다.
참고로, 웹 분석 도구(GA뿐만 아니라)를 사용하면 방문자가 웹사이트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등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술적으로 쿠키는 완벽하지않고 많은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이 부분은 인정하고 넘어가는 분위기 입니다.
그렇다면 문제는 어디에 있을까요?
웹사이트를 대신하여 생성된 자사 쿠키는 교차 도메인 정책으로 인해 두 개의 별도 도메인 간에 공유될 수 없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서로 다른 도메인의 쿠키는 공유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방문자의 여정이 domainA.com 에서 시작하여 결국 domainB.com에서 끝나는 웹사이트가 있는 경우 domainB.com의 GA4는 이 방문자가 domainA와 동일한 방문자 인지 인식할 수 없습니다. (두 도메인의 GA4 속성이 동일한 경우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방문자가 domainA에서 domainB로 이동할 때 domainB의 GA4는 domainA의 특정 쿠키에 접근할 수 없으므로 새로운 쿠키를 생성합니다.
결과적으로 GA4는 방문자를 domainA.com과 domainB.com에 각각 하나씩 두 명의 개별 방문자로 표시합니다.
이 부분이 큰 문제 입니다. GA4 보고서에 너무 많은 사용자가 표시됩니다. domainA.com과 domainB.com을 모두 방문하는 모든 사람은 두명의 사용자로 변합니다.
또한, 새 사용자가 추적되면 자연스럽게 새 세션도 시작되고 트래픽 획득 보고서에 domainA.com이 표시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self-referral” 이라고 합니다.
GA4 교차 도메인 추적이란 무엇일까요?
웹사이트 관리자 / 마케터 / 데이터 분석가가 방문자의 식별자를 domainA.com에서 domainB.com으로 보내고 세션 정보를 보존할 수 있는 해결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방문자가 여러 웹사이트/도메인에서 동일한 사람으로 추적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두 웹사이트 모두 동일한 GA4 데이터 스트림(동일한 측정ID 라고도 함)을 사용해야 합니다.”
GA4 교차 도메인은 어떻게 동작하나요?
간단히 말씀드리면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방문자가 domainA.com 에서 domainB.com 으로 이동하면 GA4는 매개변수를 domainB.com 의 URL로 전달합니다. 해당 매개변수 때문에 domainB.com 의 GA4는 업데이트할 수 있으며 실제로는 두 웹사이트 사이를 탐색하는 사람이 단 한 사람이라는 것을 이해 할 수 있습니다.
하위 도메인을 추적 시 교차 도메인이 필요할까요?
하위 도메인을 추적할 때는 교차 도메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동일한 도메인(예: blog.yourwebsite.com 및 www.yourwebsite.com )에 속하는 여러 웹사이트를 추적하려는 경우 GA4가 이를 자동으로 처리합니다.
GA4에서 교차 도메인 추적을 구성하는 방법
지금부터 교차 도메인을 구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수행하기 전에 한 가지 요구 사항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교차 도메인에 포함할 두 웹사이트 모두 동일한 GA4 속성을 사용해야 합니다.
첫 번째 단계로…
① GA4 [관리] 메뉴를 클릭합니다.
② 속성 메뉴에서 [데이터 스트림]을 클릭합니다.
③ 데이터 스트림에서 해당 웹사이트를 클릭합니다.
두 번째 단계로…
① [태그 설정 구성]을 클릭합니다.
세 번째 단계로…
① [도메인 구성] 을 클릭합니다.
네 번째 단계로…
① [검색 유형]의 조건을 “다음 값을 포함”을 선택하고 [도메인] 란에 해당 도메인을 기입합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교차 도메인이 완료 됩니다.
설정 테스트
변경 사항을 저장한 후 1분 정도 기다린 다음 첫 번째 웹사이트 (domainA.com이라고 가정)로 이동합니다. 해당 웹사이트에서 domainB.com로 이동하는 링크를 클릭하여 아래의 매개변수와 같은 문자열이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① 두 번째 웹사이트(domainB.com)로 이동할때 _gl 매개변수가 함께 넘어오면 성공적으로 설정이 완료된 것입니다.
FAQ.
GA4의 교차 도메인 추적이란 무엇일까요?
사용자/방문자의 식별자를 도메인 A에서 도메인 B로 보내고 세션 정보를 보존할 수 있는 해결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방문자가 여러 웹사이트/도메인에서 동일한 사람으로 추적됩니다.
교차 도메인 추적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방문자 수가 증가하고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또한 방문자가 두 번째 도메인으로 이동하면 새 세션이 시작되기 때문에 세션 수가 늘어납니다.(GA4에서는 이를 다른 사용자로 처리하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