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채널 그룹 정의
GA4 기본 채널 그룹 이란?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웹사이트에서의 사용자 작업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지만 때로는 너무 많은 데이터 행을 보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GA4 기본 채널 그룹은 구글에서 만든 사전에 정의된 규칙 집합을 말합니다. 이러한 규칙에는 웹 트래픽을 그룹으로 구성하는 데 사용되는 UTM 매개변수, 구글 클릭 식별자(GCLID), 페이지 리퍼러 등 다양한 측정기준의 조합이 포함될 수 있으므로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도달하는 방식을 더욱 단순화 할 수 있습니다.
목차.
기본 채널 그룹 ? 무엇일까요 ?
GA4의 기본 채널 그룹은 사전 정의된 규칙 집합을 사용하여 웹사이트에 대한 트래픽을 채널 그룹이라는 단순화된 그룹으로 분류하는 기본 제공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웹사이트의 성능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소스, 매체 또는 캠페인을 개별적으로 보는 대신 기본 채널 그룹은 데이터의 집계 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값은 구글에서 만든 기본 채널 그룹 문서에 설명된 규칙에 따라 생성되며 GA4 내에게 변경할 수 없습니다.
기본 채널 그룹 사용 시 좋은 점
기본 채널 그룹은 트래픽 소스를 더 읽기 쉬운 정의로 그룹화하여 웹사이트에 대한 트래픽 소스를 보다 단순화 된 형태로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google, bing, naver 소스 매개변수를 통해 개별적으로 나타나는 대신 매체에 따라 자연 검색(Organic Search) 또는 유료 검색(Paid Search)으로 그룹화 됩니다.
이 단순화된 보기를 통해 어떤 채널이 웹사이트에 가장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고 가장 많은 전환을 일으키는지 빠르게 확인할 수 있으므로 해당 영역에 노력과 리소스를 집중할 수 있습니다.
GA4에서 기본 채널 그룹 데이터 찾기
기본 채널 그룹 데이터는 GA4 획득 보고서 내의 “사용자 획득 보고서” 와 “트래픽 획득 보고서”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개의 보고서를 찾으려면 [보고서] > [수명 주기] > [획득]으로 이동하시면 찾을 수 있습니다.
GA4 메뉴는 맞춤설정이 가능하므로 보이지 않을 수 있으므로 보고서를 다른 위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두 보고서 중 하나의 드롭다운 목록에서 측정기준을 선택합니다.
사용자 획득 보고서
사용자 획득 보고서는 사용자를 웹사이트로 유도한 첫 번째 트래픽 소스를 자세히 설명합니다. 기본 채널 그룹은 “첫 번째 사용자 기본 채널 그룹” 측정기준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트래픽 획득 보고서
트래픽 획득 보고서에는 사용자를 웹사이트로 유도한 가장 최근의 트래픽 소스가 표시됩니다. 기본 채널 그룹은 “세션 기본 채널 그룹” 측정기준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기본 채널 그룹 설명
채널 | 설명 |
---|---|
계열사(Affiliates) | 계열사는 사용자가 계열사 사이트의 링크를 통해 웹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 |
오디오(Audio) | 오디오는 사용자가 오디오 플랫폼(예: 팟캐스트 플랫폼)의 광고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 |
교차 네트워크(Cross-network) | 교차 네트워크는 사용자가 다양한 네트워크(예: 검색 및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광고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 |
직접(Direct) | 직접은 사용자가 저장된 링크를 통해서나 URL을 입력하여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 |
디스플레이(Display) | 디스플레이는 사용자가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광고를 포함한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 |
이메일(Email) | 이메일은 사용자가 이메일의 링크를 통해 사이트 또는 앱에 도달하는 채널 |
모바일 푸시 알림(Mobile Push Notifications) | 모바일 푸시 알림은 사용자가 앱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지 않을 때 휴대기기 메시지의 링크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 |
자연 검색(Organic Search) | 자연 검색은 사용자가 자연 검색결과의 광고가 아닌 링크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 |
자연 쇼핑(Organic Shopping) | 자연 쇼핑은 사용자가 아마존 또는 ebay와 같은 쇼핑 사이트의 광고가 아닌 링크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 |
자연 소셜(Organic Social) | 자연 소셜은 사용자가 Facebook 또는 트위터와 같은 소셜 사이트의 광고가 아닌 링크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 |
자연 동영상(Organic Video) | 자연 동영상은 사용자가 YouTube, TikTok 또는 Vimeo와 같은 동영상 사이트의 광고가 아닌 링크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 |
기타 유료(Paid Other) | 유료 기타’는 사용자가 검색, 소셜, 쇼핑 또는 동영상으로 식별된 광고를 통해서가 아니라 광고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 |
유료 검색(Paid Search) | 유료 검색은 사용자가 Bing, Baidu, Google과 같은 검색엔진 사이트의 광고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 |
유료 쇼핑(Paid Shopping) | 유료 쇼핑은 사용자가 아마존 또는 ebay와 같은 쇼핑 사이트 또는 개별 소매업체 사이트의 유료 광고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 |
유료 소셜(Paid Social) | 유료 소셜은 사용자가 Facebook 및 트위터와 같은 소셜 사이트의 광고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 |
유료 동영상(Paid Video) | 유료 동영상은 사용자가 TikTok, Vimeo, YouTube와 같은 동영상 사이트의 광고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 |
추천(Referral) | 추천은 사용자가 다른 사이트/앱(예: 블로그, 뉴스 사이트)의 광고가 아닌 링크를 통해 사이트에 도달하는 채널 |
SMS | SMS는 사용자가 문자 메시지의 링크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 |
기본 채널 설명에서는 각 기본 채널 그룹이 분류되는 방식을 설명합니다.
기본 채널 그룹 규칙
채널 | 설명 |
---|---|
Direct | Direct Source exactly matches “(direct)” AND Medium is one of (“(not set)”, “(none)”) |
Cross-network | Campaign Name contains “cross-network” Cross-network includes Demand Gen, Performance Max and Smart Shopping. |
Paid Shopping | (Source matches a list of shopping sites OR Campaign Name matches regex ^(.*(([^a-df-z]|^)shop|shopping).*)$) AND Medium matches regex ^(.*cp.*|ppc|retargeting|paid.*)$ |
Paid Search | Source matches a list of search sites AND Medium matches regex ^(.*cp.*|ppc|retargeting|paid.*)$ |
Paid Social | Source matches a regex list of social sites AND Medium matches regex ^(.*cp.*|ppc|retargeting|paid.*)$ |
Paid Video | Source matches a list of video sites AND Medium matches regex ^(.*cp.*|ppc|retargeting|paid.*)$ |
Display | Medium is one of (“display”, “banner”, “expandable”, “interstitial”, “cpm”) |
Paid Other | Medium matches regex ^(.*cp.*|ppc|retargeting|paid.*)$ |
Organic Shopping | Source matches a list of shopping sites OR Campaign name matches regex ^(.*(([^a-df-z]|^)shop|shopping).*)$ |
Organic Social | Source matches a regex list of social sites OR Medium is one of (“social”, “social-network”, “social-media”, “sm”, “social network”, “social media”) |
Organic Video | Source matches a list of video sites OR Medium matches regex ^(.*video.*)$ |
Organic Search | Source matches a list of search sites OR Medium exactly matches organic |
Referral | Medium is one of (“referral”, “app”, or “link”) |
Source = email|e-mail|e_mail|e mail OR Medium = email|e-mail|e_mail|e mail | |
Affiliates | Medium = affiliate |
Audio | Medium exactly matches audio |
SMS | Source exactly matches sms OR Medium exactly matches sms |
Mobile Push Notifications | Medium ends with “push” OR Medium contains “mobile” or “notification” OR Source exactly matches “firebase” |
기본 채널 정의는 각 기본 채널 그룹이 준수하는 규칙을 설명합니다.
할당되지 않은 기본 채널 그룹
기본 채널 그룹에서 “Unassigned” 값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 소스가 사전 정의된 규칙과 일치하지 않으면 “Unassigned” 값으로 그룹화 합니다.
보고서에서 할당되지 않은 기본 채널 그룹을 수정하는 방법
웹사이트의 어떤 트래픽 소스가 “Unassigned” 로 분류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사용 중인 보고서에 따라 “세션 소스/매체”를 두 번째 측정기준으로 추가하면 됩니다.
① 두 번째 측정기준으로 “세션 소스/매체” 를 선택합니다.
② [검색] 에서 “Unassigned” 를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③ 측정기준을 추가하면 “Unassigned” 기본 채널 그룹이 발생한 소스/매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분석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 “Unassigned” 값이 있는 경우 수행할 수 있는 작업에 대한 몇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옵션 1 : UTM 매개변수 업데이트
“Unassigned” 값 문제를 완화하려면 구글에서 만든 기본 채널 그룹 문서를 검토하고 웹사이트의 UTM 매개변수가 문서에 설명된 규칙을 따르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Unassigned” 값이 발생할지 않도록 사전 정의된 규칙 중 하나와 일치하도록 UTM 매개변수를 조정하시면 됩니다.
옵션 2 : 맞춤 채널 그룹
두 번째 옵션은 보고서에 표시되는 기본 채널 그룹을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자신만의 맞춤 채널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GA4의 기본 채널 그룹 : 요약
결론적으로, 기본 채널 그룹은 웹사이트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와 전환을 일으키는 트래픽 소스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게 얻을 수 있는 더 간단한 방법입니다.
사전 정의된 규칙들은 기본 채널 그룹을 결정하므로 UTM 매개변수를 규칙에 맞게 조정하여 “Unassigned” 값을 방지하거나 사용자 정의 채널 그룹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FAQ.
GA4의 기본 채널 그룹 이란?
GA4의 채널 그룹은 트래픽 소스의 규칙 기반 그룹입니다. GA4는 기본 채널 그룹을 제공하며, 트래픽 획득 보고서를 통해 유료, 자연 검색, 추천 등과 같은 기본 채널 그룹에 따라 정리된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GA4에서 Unassigned 기본 채널 그룹 이란?
GA4에서 할당되지 않은 트래픽은 기본 채널 그룹의 특정 트래픽 소스나 매체에 속하지 세션 에서 발생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UTM 매개변수로 태그가 지정되지 않은 링크를 클릭하거나 UTM 매개변수가 채널 그룹에 할당되지 않은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