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 채널 그룹 정의
GA4 맞춤 채널 그룹 이란?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혹시, 이전 “기본 채널 그룹 정의” 포스트를 못 보신 분들은 먼저 보시고 오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GA4에 포함된 많이 사용되는 측정기준은 기본 채널 그룹 입니다. 구글에서 결정한 사전 정의된 규칙을 사용하여 트래픽 소스를 채널 그룹이라는 그룹으로 분류하므로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액세스하는 방식을 더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기본 채널 그룹은 편집할 수 없습니다. 트래픽 소스가 사전 정의된 규칙에 맞지 않으면 “Unassinged” 값으로 그룹화 됩니다.
다행히 이에 대한 해결책이 있습니다. 바로 GA4 맞춤 채널 그룹 입니다. 이를 통해 채널 그룹에 대한 채널 및 규칙을 정의 할 수 있습니다.
목차.
맞춤 채널 그룹 이란 무엇일까요?
맞춤 채널 그룹을 사용하면 트래픽 소스를 정의한 채널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즉, 채널 이름과 트래픽 소스를 해당 채널로 그룹화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규칙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이러한 맞춤 채널 그룹을 GA4 내의 보고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A4 무료 버전에서는 기본 채널 그룹과 함께 최대 2개의 맞춤 채널 그룹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맞춤 채널 그룹 장점은 무엇일까요?
기본 채널 그룹에 대해 사전 정의된 규칙에 맞지 않는 트래픽 소스가 있고 설정이 간단할 때 데이터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맞춤 채널 그룹의 기본 채널을 재사용하고 데이터와 관련된 맞춤 채널만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맞춤 채널 그룹을 생성해도 기본 데이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실수를 하거나 그룹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 아무런 결과 없이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새로운 맞춤 채널 그룹은 GA4 보고서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를 보기 위해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사용자 획득 보고서 및 트래픽 획득 보고서
우선, GA4의 사용자 획득 및 트래픽 획득 보고서로 이동합니다. 두 보고서 모두 기본 채널 그룹 측정기준과 생성된 후에는 맞춤 채널 그룹을 포함합니다.
GA4의 보고서 섹션에서 맞춤설정이 가능하므로 [그림 1]과 메뉴가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보고서] > [획득] > [사용자 획득],[트래픽 획득] 두 보고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보고서], [트래픽 보고서]가 메뉴에서 안보이면 [그림 2]에서와 같이 [라이브러리] > [수명 주기]를 [게시]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Unassinged” 값을 발생시키는 소스/매체 확인
웹사이트의 어떤 트래픽 소스가 “Unassigned” 로 분류되는지 확인하려면 “세션 소스/매체”를 트래픽 획득 보고서에 따라 두 번째 측정기준으로 추가하면 됩니다.
측정기준을 추가하면 “Unassigned” 기본 채널 그룹이 발생한 세션 소스/매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UTM 매개변수 업데이트
기본 채널 그룹 내의 어떤 것도 업데이트 할 수는 없지만 구글에서 만든 기본 채널 그룹 문서를 검토하고 웹사이트의 UTM 매개변수 문서에 설명된 규칙을 따르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Unassigned” 값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정의된 규칙 중 하나와 일치하도록 UTM 매개변수를 조정하셔야 합니다.
UTM 매개변수를 사전 정의된 규칙에 맞출 수 없는 경우 단계에 따라 맞춤 채널 그룹을 생성하시면 됩니다.
맞춤 채널 그룹 구성하는 방법
맞춤 채널 그룹을 만드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기존 기본 채널 그룹을 복사하거나 새 맞춤 채널 그룹을 생성합니다. 유일한 차이점은 기본 채널 그룹을 복사하면 그룹 이름과 설명이 복사된다는 것입니다.
1단계 : 기존 기본 채널 그룹 복사
채널 그룹으로 이동하려면 [관리] > [데이터 표시]로 이동한 다음 [채널 그룹]을 클릭합니다.
① 옵션1 : [새 채널 그룹 만들기]로 새 채널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② 옵션2 : [복사하여 새 그룹 만들기]로 기본 채널 그룹에 채널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새 채널 그룹의 이름을 지정하고 설명을 제거하거나 업데이트 합니다.
[새 채널 그룹 만들기]를 클릭하던 [새 채널 그룹 만들기를 위해 복사]를 클릭하던 진행 단계는 동일합니다.
2단계 : 새 채널 추가
새 채널을 생성하려면 [새 채널 추가] 버튼을 클릭하세요. 맞춤 채널 그룹에는 최대 25개의 채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각 채널에 대해 채널을 정의하는 이름과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조건은 기본 채널 그룹, 매체, 소스, 소스 플랫폼, 캠페인 ID 및 캠페인 이름으로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채널의 이름과 규칙은 데이터와 GA4 보고서에서 데이터를 보는 방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시 #1 : UTM 매체명이 다른 네이버 검색광고
예를 들어 소스가 “naver_sa” 이고 매체가 “cpc”가 아닌 “pc_sa” 인 경우 데이터에 “Unassigned” 로 표시됩니다. 이 트래픽 소스에 캡션을 추가하기 위해 맞춤 채널 그룹을 만들고 싶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① 채널 이름 : 해당 채널 이름을 입력합니다.
② 채널 조건 : 해당 채널에 수집되는 트래픽의 조건을 설정합니다.
② 에서 해당 채널에 대한 조건을 정의하려고 합니다.
트래픽 보고서를 사용하여 소스가 naver_sa 이고 매체가 pc_sa일 경우 “Unassigned” 값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① 소스는 “naver_sa”과 정확히 일치하도록 설정합니다.
② 매체는 “pc_sa”와 정확히 일치하도록 설정합니다.
③ 조건을 설정한 후 새 채널을 [저장]하시면 됩니다.
이제 목록 하단에 새 채널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행의 맨 오른쪽에 있는 세 개의 점을 클릭하면 채널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3단계 : GA4의 보고서 확인
맞춤 채널 그룹을 데이터에 소급 적용할 수 있으므로 보고서에서 새 측정기준을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 사용자 정의 채널 그룹을 생성해도 기본 채널 그룹은 변경되지 않으며 기본 데이터도 변경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규칙에 실수가 있거나 규칙을 변경하기로 결정한 경우 기본 데이터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사용자 획득 보고서 또는 트래픽 획득 보고서 에서 측정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새 맞춤 채널 그룹을 찾을 수 있습니다.
※ 한가지 주목할 점은 현재 전환 경로 보고서에서 맞춤 채널 그룹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예시 #2 : 소셜 미디어 채널
맞춤 채널 그룹 의 가장 큰 장점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맞춤 정의가 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맞춤 채널 그룹 내의 채널을 웹사이트에 적합한 모든 요구 사항에 맞게 만들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여러분이 소셜 미디어에서 발생하는 트래픽 소스에 주로 관심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각 기본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에 대한 채널을 만들고 각각에 대해 유료 채널과 무료 채널을 만들고 모든 비 소셜 미디어 트래픽 소스를 하나의 채널로 그룹화 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Facebook 에서 유입되면 데이터에 여러 소스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소스를 모두 하나의 단일 채널로 그룹화 하려고 합니다.
위와 동일한 단계에 따라 기존 맞춤 채널 그룹을 클릭하여 추가하거나 새 맞춤 채널 그룹을 만듭니다.
예를 들어, 유료 Facebook 트래픽의 경우 소스에 “facebook”을 포함되도록 설정하고 매체가 “cpc”와 정확히 일치하도록 설정합니다.
자연 Facebook 트래픽의 경우 facebook도 포함하도록 소스를 설정했지만 유료 트래픽을 제외해야 하므로 “cpc”와 정확히 일치하지 않도록 매체를 설정합니다.
GA4의 맞춤 채널 그룹 : 요약
맞춤 채널 그룹은 웹사이트의 트래픽 소스가 기본 채널 그룹 규칙에 맞지 않거나 데이터 그룹화 방식에 더 많은 유연성을 부여합니다.
GA4 무료 버전을 사용하면 각각 25개의 채널을 포함하는 2개의 맞춤 채널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트래픽 소스는 그룹 내 채널 순서대로 평가되므로 이를 염두에 두고 그에 따라 그룹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맞춤 채널 그룹의 많은 장점 중 하나는 그룹이 데이터를 소급하여 할당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맞춤 채널 그룹이 있는 채널을 제거하거나 변경하기로 결정한 경우 대기 시간이 없으며 기본 데이터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맞춤 채널 그룹은 사용자가 보다 맞춤화된 방식으로 데이터를 보고 구성할 수 있게 해주는 GA4의 또 다른 뛰어난 기능입니다.
FAQ.
GA4의 맞춤 채널 그룹 설정이 중요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맞춤 채널 그룹은 GA4의 기본 채널 그룹보다 더 세부적인 데이터를 제공하므로 중요합니다. 마케팅 담당자는 자신만의 카테고리를 만들어 캠페인의 미묘한 차이를 더 정확하게 반영하고 트래픽이 어디서 오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 담당자는 개선 영역을 식별하고 그에 따라 캠페인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GA4의 맞춤 채널 그룹 이란 무엇일까요?
GA4의 맞춤 채널 그룹은 마케팅 담당자가 웹사이트 트래픽 소스에 대한 자체 규칙 기반 카테고리를 만들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러한 카테고리는 단순히 웹사이트 트래픽의 소스인 채널을 기반으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