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료 페이지 (Exit Pages) 란?
구글애널리틱스4(GA4)에서 나오는 종료 페이지 (Exit Pages)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웹사이트에서 콘텐츠를 이용 후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떠났다는 사실을 알게 되더라도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쇼핑몰이고 사용자가 결제 단계에서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떠났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이러한 상황을 심각하게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종료 페이지 (Exit Pages)를 분석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사용자 환경을 최적화하고 전환을 늘리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또한, 이탈률(Bounce Rate)와 종료율(Exit Rate)의 차이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GA4 종료 페이지 (Exit Rate)란 무엇일까요?
GA4 종료 페이지 (Exit Rate)는 세션의 마지막 이벤트가 페이지나 화면에서 발생한 횟수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종료율(Exit Rate)는 페이지 또는 화면에서 종료된 세션의 비율입니다. 비율은 종료 수를 세션 수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종료 페이지는 세션 중에 방문한 마지막 페이지를 나타냅니다. 페이지가 세션의 마지막 페이지가 될 때마다 해당 지표 이탈이 1씩 증가합니다.
종료율(Exit Rate) vs 이탈률(Bounce Rate) :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종료율(Exit Rate)과 이탈률(Bounce Rate)은 GA4에서 사용자 행동과 참여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두 가지 핵심 측정항목 입니다.
종료율(Exit Rate)은 여러 페이지를 본 후 특정 페이지에서 종료된 세션의 비율을 측정합니다.
이탈률(Bounce Rate)은 한 페이지만 보고 종료한 세션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그림 1],[그림 2] 두 지표 모두 세션의 끝을 나타내지만 이탈률은 여러 페이지와 상호작용한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추므로 이탈 페이지 및 잠재적인 전환 장애물을 분석하는 데 특히 유용합니다.
또한 모든 이탈(종료)은 사용자 세션에서 마지막으로 방문한 페이지를 나타내므로 이탈로 간주되지만 모든 종료수가 이탈수로 분류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구분은 방문에 여러 페이지 보기 또는 상호 작용이 포함될 때 발생합니다.
종료(Exit)와 이탈(Bounce)을 설정하는 핵심 요소는 마지막으로 방문한 페이지가 진입 지점으로도 사용되었는지 여부입니다. 사용자의 상호 작용이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고 단일 페이지 보기와 관련된 경우 이탈(Bounce)로 분류됩니다.
이로 인해 ‘감사 페이지(Thank you Page)’ – (예를들면, “구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회원 가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같은 페이지) 에서 종료율(Exit Rate)이 높은 것이 정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리드 또는 구매를 유도하려는 유입경로 단계 내에서 종료율(Exit Rate) 또는 이탈률(Bounce Rate)이 높으면 사용성(콘텐츠, UI/UX 등) 문제를 검토해야 합니다.
GA4에서 종료 페이지 (Exit Page)를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표준보고서” 에서는 종료수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현재 시점)
좀 더 시간이 지나면 종료 수 측정항목이 표준보고서에 포함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합니다.
따라서, 종료수를 확인하려면 “탐색 분석” 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GA4의 탐색 분석은 종료 페이지를 분석하는 유연하고 맞춤설정이 가능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탐색 보고서를 생성하면 페이지 경로 또는 화면 이름과 같은 측정 기준과 종료수와 같은 측정항목을 추가하여 종료 페이지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기기, 브라우저 또는 트래픽 소스와 같은 차원별로 데이터를 더 세분화하여 패턴을 식별하고 특정 사용자 세그먼트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그럼, 탐색 보고서를 생성하여 종료수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① [탐색] 메뉴를 선택합니다.
② [비어 있음]을 선택해서 새 탐색 보고서를 만듭니다.
① [탐색] 탭에서 [측정기준]의 [+]를 클릭합니다.
② [측정기준] 선택에서 “페이지”로 검색을 합니다.
③ [페이지 경로 + 쿼리 문자열]을 선택합니다.
① [탐색] 탭에서 [측정항목]의 [+]를 클릭합니다.
② [측정항목] 선택에서 “이탈”로 검색을 합니다.
③ [이탈]을 선택합니다.
측정항목까지 설정 하셨으면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완료합니다.
[그림 6]에서 페이지 경로별로 이탈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약간 복잡하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현재 상황에서 GA4 이탈 페이지가 포함된 보고서를 작성하는 유일한 방법은 탐색 보고서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종료 페이지 추적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경우 종료 페이지 분석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체크아웃 과정에서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떠나는 위치를 이해하면 장애물을 식별하고 전환율을 최적화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종료 페이지에 집중함으로써 잠재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고 구매 여정을 간소화하며 궁극적으로 판매 및 수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있는 경우 유입경로 내에서 이탈을 추적하기 위해 유입경로 탐색 보고서를 분석하는 것도 유용할 것입니다.
GA4 표준 보고서의 유입경로 : 사용자 구매 여정 분석
사용자 구매 여정 보고서는 사이트 판매 퍼널의 각 단계 이후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이탈하는지 보여줍니다.
이 보고서를 검토하면 추가, 제거 또는 개선이 필요한 유입경로 단계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경우 사용자가 판매 유입경로를 완료하지 않고 사이트를 떠나는 단계와 이를 통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이해하기 위해 유입경로의 각 단계에서 포기율에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
먼저, 사용자 구매 여정 보고서를 살펴보겠습니다.
① [보고서] > [수익 창출] > [사용자 구매 여정] 보고서를 선택합니다.
보고서 작성은 분석 작업의 일부일 뿐입니다. 더 어려운 측면은 차트를 읽고, 분석하고, 가설을 세우고, 우리가 보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결정을 내리는 것입니다.
그럼, 온라인 쇼핑몰의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퍼널 단계에 대한 간략한 분석 개요를 살펴보겠습니다.
사례 :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 퍼널 분석
59,000명의 방문자 중 38,000명이 즉시 웹사이트를 떠났습니다. – 38,000명(65.3%)
21,000명의 사용자가 제품을 본 후 웹사이트를 떠났고, 제품을 본 모든 사용자의 23.7%만이 판매 유입경로를 시작하여 제품을 장바구니에 추가했습니다.
퍼널 끝에서 결제시작 단계로 인해 45%의 전환율을 볼 수 있으며 이는 판매 프로세스를 시작한 사람들에게 좋은 전환율을 의미합니다.
[개선할 방안]
퍼널을 시작하지 않고 제품을 보지 않고 웹사이트를 떠나는 많은 사람들은 트래픽이 관련이 없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광고 캠페인을 심도있게 확인하고 트래픽 소스와 사이트의 메인 페이지를 방문하는 고객을 분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떠나는 이유는 페이지의 복잡한 탐색 구조, 퍼널을 시작할 수 있는 명확하기 않은 웹사이트 요소, CTA 부족 및 판매 트리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모든 유형의 유입경로에 대한 각 단계의 전환을 계산할 뿐만 아니라 이전 단계보다 유입경로의 다음 단계로 이동한 사용자가 적은 이유를 이해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FAQ
GA4에서 종료 페이지를 확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탈은 세션의 마지막 이벤트가 페이지나 화면에서 발생한 횟수를 보여줍니다. 종료율은 페이지 또는 화면에서 종료된 세션의 비율입니다. 비율은 종료 수를 세션 수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
종료 페이지는 무엇을 알려줄까요?
종료 페이지는 방문자가 웹사이트를 떠나기 전에 마지막으로 보는 페이지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특정 웹페이지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탈하는지를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