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 사용자 가이드 : 반드시 이해하고 넘어가자
많은 분들이 활성 사용자 라는 용어에 대해 오해를 하고 있습니다. 활성 사용자가 실시간 사용자, 즉 현재 사이트에 있는 사용자와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과연 GA4에서 활성 사용자와 실시간 사용자 똑같이 쓰이는 용어 일까요?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GA4 활성 사용자란 무엇일까요?
GA4 활성 사용자는 지정된 기간 내에 웹사이트, 앱 또는 디지털 플랫폼에 참여하는 고유한 개인의 수를 나타냅니다.
GA4는 활성 사용자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며 1일, 7일 및 30일 단위의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 참여 및 유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마케터에게 고객의 행동과 마케팅 노력의 효과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는 중요한 지표라고 생각됩니다.
GA4는 어떤 사용자를 활성 사용자로 정의할까요?
GA4에서 세션에 참여했거나 자동으로 기록된 “first_visit” 이벤트 또는 “engagement_time_msec” 매개변수를 트리거한 사람으로 정의됩니다.
GA4에서 참여 세션으로 간주되려면 사용자는 최소 10초(기본값) 또는 웹/앱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거나 최소 1회 전환하거나 2개 이사의 페이지를 조회해야 활성 사용자로 인식됩니다.
따라서 세션이 지정된 시간보다 오래 지속되면 “참여 세션”이 됩니다. GA4에 추가된 타임스탬프 조건은 매우 중요하며 많이 변경됩니다.
사용자가 상호 작용 없이 10초 미만 동안 사이트에 있으면 해당 세션은 “상호 작용 없음”로 분류됩니다.
사용자가 10초 이상 사이트에 있지만 여전히 이벤트를 수행하지 않는 경우 참여 세션으로 간주됩니다.
first_visit는 사용자가 여러분의 사이트를 처음 방문한 직후에 실행되는 자동 추적 이벤트 중 하나를 나타냅니다. 디버그뷰(DebugView) 도구를 활성화하고 사이트를 처음 방문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처음 방문하면 구글애널리틱스 쿠키를 통해 고유한 사용자ID 또는 클라이언트ID가 브라우저에 할당되고 first_visit 이벤트가 표시됩니다.
해당 ID를 페이지 보기, 거래 및 이벤트와 같은 웹사이트의 모든 후속 활동에 연결함으로써 GA4는 사용자가 신규 사용자 인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GA4에서 신규 사용자는 “first_visit” 속성의 존재로 식별됩니다.
또한 “engegement_time_msec” 는 사용자가 “user_engagement” 이벤트 매개변수에 의해 기록된 웹사이트 또는 앱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시간(밀리초 단위)을 나타냅니다.
GA4는 사용자가 페이지에 들어가거나 페이지와 상호작용하거나 다른 페이지로 이동할 때 이 이벤트를 등록합니다.
그런 다음 모든 상호작용의 시간을 합산한 다음 평균을 내어 다른 지표인 “평균 참여 시간”을 계산합니다.
이러한 추가 세부정보를 기반으로 GA4 활성 사용자는 first_visit 이벤트가 있는 신규 사용자 또는 기간 동안 상호작용이 있는 세션이 하나 이상 있거나 engagement_time_msec 매개변수가 있는 방문자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GA4는 공식 Google 문서에 따라 사용자가 세션에 참여하지 않고도 이벤트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에서 4초를 보내는 것은 4000밀리초의 engagement_time_msec를 기록하지만 참여 세션으로 계산되지 않습니다.
GA4에서 참여 세션의 기본 시간 변경
GA4에서 참여 세션으로 간주되려면 10초 이상 지속되어야 합니다. 이 타이밍은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럼, 시간을 30초로 늘려 이 측정항목을 변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① [관리] > [속성] > [데이터 스트림] 을 선택합니다. 데이터 스트림에서 해당 스트림을 선택합니다.
① [태그 설정 구성]을 선택합니다.
① [모두 표시]를 클릭합니다.
② [세션 제한 시간 조정]을 선택합니다.
① [참여 세션 타이머 조정] 에서 참여 세션 시간을 조정합니다.
②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저장]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해서 이제 30초 이상 지속되는 세션만 참여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GA4 보고서의 활성 사용자
트래픽 획득, 페이지 및 화면, 인구통계 세부정보, 기술 데이터 등과 같이 많은 표준 GA4 보고서에서 활성 사용자의 측정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 중 일부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트래픽 획득 보고서의 활성 사용자
① [보고서] > [획득] > [트래픽 획득]을 선택합니다.
보고서 오른쪽 지표에서 [사용자] 측정항목 위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총 활성 사용자의 수입니다” 라는 안내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여 보고서의 활성 사용자
GA4에는 활성 사용자에 대한 별도의 보고서가 없습니다. 웹/앱 내에서 해당 데이터를 보려면 참여 섹션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섹션의 보고서를 통해 방문자, 이벤트, 수익 창출 및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① [보고서] > [참여도] > [개요]를 선택합니다.
먼저 [개요] 보고서에서 [시간 경과에 따른 사용자 활동]을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차트에는 1일, 7일, 30일별 활성 사용자의 분석이 표시됩니다.
- 1일 활성 사용자: 보고서 범위의 마지막 날을 포함하여 마지막 날에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 입니다. “활성 사용자” 라는 용어와 같은 뜻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7일 활성 사용자: 보고서 범위의 마지막 날을 포함하여 지난 7일 동안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 입니다.
- 30일 활성 사용자: 보고서 범위의 마지막 날을 포함하여 지난 30일 동안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 입니다.
시간 경과에 따른 활성 사용자의 수를 비교하면 웹 사이트 및 모바일 앱의 유지율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얼마나 자주 다시 방문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요] 보고서에서 눈여겨 봐야 할 지표는 “사용자 재방문” 차트 입니다.
이 차트는 GA4에서 출시된 새로운 설정입니다. 사용자 재방문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하는 빈도를 측정한 것입니다.
차트는 일별, 주별, 월별로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보여주고 비교를 위한 비율을 제공합니다.
- 일일 활성 사용자(DAU) / 월간 활성 사용자(MAU)
- 일일 활성 사용자(DAU) / 주간 활성 사용자(WAU)
- 주간 활성 사용자(WAU) / 월간 활성 사용자(MAU)
해당 차트는 웹/앱에서 변경된 사항이 방문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브랜드 충성도가 어느 정도인지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트 위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날짜를 기준으로 데이터가 자동으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차트의 비율이 높으면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하고 정기적으로 재방문한다는 의미입니다.
탐색 보고서의 활성 사용자
탐색 분석 보고서에서 활성 사용자의 데이터를 확인하려면 [그림 14]와 같이 측정항목을 가져와야 합니다.
[변수] 영역 > [측정항목] 영역에 있는 [+]를 클릭합니다.
① [측정항목 선택]에서 “활성 사용자” 를 입력합니다.
② 측정항목 목록 화면에서 활성 사용자를 선택합니다.
③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해서 해당 측정항목을 가져옵니다.
- 측정기준 : “이벤트 이름”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행] 영역에 추가합니다.
- 측정항목 : “활성 사용자”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값] 영역에 추가합니다.
-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설정 후 보고서를 확인합니다.
[그림 16]은 활성 사용자와 총 사용자를 비교하는 보고서 입니다.
활성 사용자의 수는 총 사용자의 수와 같지 않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면 활성 사용자의 측정항목은 간단하지만 실시간 사용자와 동일하지 않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활성 사용자와 총 사용자 수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활성 사용자의 보고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방문자 행동을 분석하고 이니셔티브가 사용자 유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고 가장 효과적인 캠페인을 결정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GA4에서 활성 사용자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사용자 참여를 측정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활성 사용자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트래픽 획득, 참여 및 탐색을 위한 전략을 죄척화 할 수 있습니다.
FAQ.
GA4는 활성 사용자를 어떻게 정의하나요?
GA4는 활성 사용자를 참여 세션이 있거나 웹사이트에서 first_visit 또는 앱에서 first_open 이벤트를 수집하는 사용자로 정의합니다. 따라서 모든 신규 사용자와 이탈하지 않은 재방문 사용자는 활성 사용자로 정의합니다.
GA4에서 활성 사용자와 총 사용자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활성 사용자는 GA4에서 활성 조건에 포함되는 사용자를 말하고, 총 사용자는 모든 사용자를 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