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전략 최적화 방법
디지털 마케팅 전략 개선을 위해 GA4 를 극대화 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디지털 캠페인을 최적화 하려는 마케팅 담당자는 구글애널리틱스4(GA4) 사용 방법을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먼저 몇 가지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 결정을 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목차.
디지털 마케팅 전략 최적화를 위한 GA4 활용 개요
예전부터 우리는 정보를 수집할 때 육하원칙(5W1H)에 의해 수집합니다.
- 누가? (Who?)
- 언제? (When?)
- 어디서? (Where?)
- 어떻게? (How?)
- 무엇을? (What?)
- 왜? (Why?)
또한, 이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조직 내에서 GA4를 가장 잘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낼 수도 있습니다.
분석 플랫폼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다음 7가지 질문 중 6가지 이상에 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우리 서비스의 타겟 고객은 누구일까요?
- 우리 웹사이트에서 어떤 이벤트를 준비해야 할까요?
- 마이크로 전환 (Micro Conversion)은 언제 측정해야 할까요?
- 보고서를 사용자 정의하려면 어디서 해야 할까요?
- 구글애즈(Google Ads)를 GA4 와 통합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번 글에서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기 위해 GA4 를 극대화 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살펴보겠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전략 중 서비스의 타겟 고객은 누구일까요?
같은 조직 내에서도 “잠재고객”은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마케팅팀은 리마케팅을 위해 잠재고객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소셜(Social), 콘텐츠(Contents) 등 디지털 홍보팀은 잠재고객이 유사한 행동 데이터를 생성했거나 인구 통계 데이터를 공유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브랜드에 중요한 사이트 사용자 세그먼트를 참조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특히, GA4에는 세그먼트에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추천 잠재고객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 상품 검색을 진행한 잠재고객
- 유튜브 동영상 시청을 시작한 잠재고객
- 유튜브 동영상 시청을 완료한 잠재고객
- 이메일 주소를 제공한 잠재고객
- 잠재적인 비즈니스 리드고객
GA4에서 관리자, 편집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 권한을 가진 사용자는 전자상거래 주요단계 (세션시작, 상품조회, 장바구니담기, 체크아웃, 구매완료 등)에 도달할 때 잠재고객 트리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상품 목록에서 상품을 조회하지 않고 이탈하는 고객
- 상품조회를 하고 장바구니 담기나 바로구매를 하지 않고 이탈하는 고객
-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고 구매하지 않은 고객
- 체크아웃 페이지에서 구매하지 않고 이탈하는 고객
우리 웹사이트에서 어떤 이벤트를 준비해야 할까요?
수익에 대한 기여도를 보여주는 대부분의 이벤트는 GA4를 설정할 때 자동으로 수집됩니다. 그러나 향상된 측정을 활성화할 때까지는 수집되지 않으며 잠재고객을 생성하는데 사용할 수 없습니다.
SEO에서 향상된 측정을 위해 활성화할 수 있는 7가지 자동 수집 이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File_download : 사용자가 문서, PPT 또는 오디오 파일로 연결되는 링크를 클릭하는 경우
- Form_start : 사용자가 세션에서 처음으로 양식과 상호 작용할 때
- Form_submit : 사용자가 양식을 제출할 때
- Scroll : 사용자가 처음으로 각 페이지의 하단 90%에 도달한 경우
- Video_start : 동영상 재생이 시작되는 시점
- Video_progress : 비디오가 10%, 25%, 50%, 75% 재생 시간을 초과하여 진행되는 경우
- Video_complete : 영상이 끝나는 시점
측정할 가치가 있는 이벤트를 결정한 후 [관리]로 이동하여 [데이터스트림] > [웹]을 클릭하고 향상된 측정 아래의 스위치를 켜서 선택 사항을 활성화 합니다.
마이크로 전환 (Micro Conversion)은 언제 측정해야 할까요?
마이크로 전환은 전환완료(회원가입완료, 구매완료 등)을 완료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를 측정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GA4가 나오기 전까지 기업은 전체 전환에만 관심이 있지 마이크로 전환을 설정한다는 것에 그렇게 무게를 두지 않았습니다.
마이크로 전환을 측정하는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 블로그 게시물의 90%까지 스크롤
- 상품 동영상 50% 이상 시청
- 장바구니에 상품을 추가
-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이 3분 이상
금전적 가치를 마이크로 전환과 연관시킬 수 있다면 더 많은 중요한 의사결정을 정확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보고서를 사용자 정의하려면 어디서 해야 할까요?
GA4는 설정 항목 중에 제공된 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보고서 컬렉션을 제공합니다.
첫 번째 기본 보고서는 [수명주기] 컬렉션은 고객 확보에서 참여, 수익, 유지에 이르기까지 고객 여정의 각 단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누군가 “브랜드 인지도 제고” , “사용자 행동 조사” , “리드 생성” 을 선택한 경우 비즈니스 목표 컬렉션으로 대체 됩니다.
또는 설정 중에 “온라인 판매 촉진”을 선택하면 됩니다.
인구통계(예: 연령, 위치 등) 및 그들이 사용하는 기술(예: 브라우저 버전, 앱 버전 등)을 포함하여 사이트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사용자 컬렉션도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 행동에 대한 더 깊은 인사이트를 찾는 데 도움이 되는 잠재고객 검색 및 탐색 분석을 확인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 유입경로 탐색 : 사용자가 사이트에 배치한 고객 여정을 어디에서 이탈하는지 확인하고 각 단계에서 사용자가 얼마나 잘 성공 또는 실패하는지 파악합니다.
- 경로 탐색 : 사용자가 사이트와 상호작용할 때 선택하는 경로를 확인합니다.
- 세그먼트 중복 : 사용자의 서로 다른 세그먼트가 서로 겹치는지 확인합니다.
- 사용자 탐색 : 생성한 세그먼트를 구성하는 사용자를 분석합니다. 개별 사용자 활동을 자세히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 코호트 탐색 : 사용자 그룹의 행동 및 성과에 대한 인사이트를 도출 합니다.
구글애즈(Google Ads)를 GA4 와 통합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GA4는 다양한 플랫폼과의 직접적인 통합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구글애즈(Google Ads) 통합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광고 클릭부터 마이크로 전환 및 전환 완료까지 전체 고객 주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단계를 통해 SEO와 마케팅 담당자가 GA4에서 생성한 잠재고객 기반 목록을 사용하여 구글애즈(Google Ads)에서 리마케팅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구글애즈(Google Ads) 통합은 첫 번째 단계일 뿐입니다.
SEO는 사이트에 대한 자연 검색트래픽을 분석할 수 있도록 기업과 고객이 구글서치콘솔(Google Search Console)을 GA4와 통합해야 합니다.
이 통합 기능을 통해 다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기업의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에서 어느 위치에 노출 되는지 순위를 알 수 있습니다.
- 클릭이 발생하는 검색어를 알 수 있습니다.
- 이러한 클릭이 더 많은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방문 페이지와 전환에 도달하는 사용자 수 등 사용자 행동으로 변환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A4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 : 마무리
GA4는 다재다능한 웹 분석 툴입니다. 기본적인 기능부터 확장성 있는 기능까지 사용자 설정에 따라 무수히 많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의 GA4는 의사결정 수단으로는 최고라고 생각됩니다. GA4를 활용하여 마케팅 인사이트를 어떻게 도출하느냐에 따라 최적화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GA4를 활용하여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 필요한 여러가지 방법들을 소개했습니다.
소개를 보는 것만이 아닌 직접 적용하고 데이터를 수집, 분석까지 진행해 보는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Tag:GA4, 구글애널리틱스4, 디지털 마케팅 전략